오늘 무예24기 한양류 식구들과 함께 관악산에 다녀왔다.

식구라고 해봐야 사부님과 두희 형님 그리고 나, 이렇게 셋 뿐이었지만... 그래도 제일 수련터에서 제일 체력 좋은 남자 3인방이 산을 타니, 거칠 것이 없었던 것 같다.

사실 나는 전역하고 이틀 만인 4월 15일에, 관악산 등산을 했었는데... 오늘이 5월 15일이니 딱 한 달만에 또 관악산을 타게 된 셈이다. 물론 그때는 사당역에서부터 연주대를 찍고, 깔딱고개를 지나 서울대입구로 내려오는 코스였다면, 이번에는 정반대로 서울대입구에서부터 시작해 연주대를 찍고 연주암 뒤로 내려가는 완만한 우회코스를 통해 사당역까지 거꾸로 내려가는 코스였다. 한 달 간격으로 관악산의 여러 코스를 찍어서, 이제 '사당-연주대-서울대입구' 구간은 쉽게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근자감이 든다.

아무튼 오전 9시 30분에 서울대입구 근처 만남의 광장에 모인 우리는, 설렁설렁 이야기를 하며 등산을 했다. 지난 번에 혼자 산을 탈 때는, 혼자라서 그랬는지 매우 심심하고 지루했는데 오늘은 세 명이서 이야기를 하며 산을 타니 긴 등산시간이 지루하게 느껴지지도 않았고, 힘들다고 느껴지지도 않았다.

무예24기 이야기, 십팔기 이야기, 역사학계 이야기...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보니 어느새 연주대에 도착.

정오가 되면 관악산 정상 부근에 위치한 사찰 '연주암'에서 점심 공양을 무료로 한다기에, 내려갔더니 줄이 정말 길다. 하필 오늘이 일요일이었던지라 등산객들로 바글바글거렸는데, 생각보다 로테이션이 빨리 돌아서 금세 자리를 잡고 식사를 할 수 있었다. 메뉴는 '비빔밥'. 사찰음식인데다가 다량으로 뽑아내는거라 그렇게 맛있다고는 할 수 없었지만, 시장이 반찬이고 무료로 밥을 주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 맛있게 한 그릇 비워내고 하산길에 올랐다.

하산길에 우리는 '산악 뜀걸음'을 했는데, 천천히 걸어가는 등산객들을 새치기하며 바위를 뛰어넘고, 흙길을 뛰어내려가는 등 험준한 산길을 달려갔다. 사부님 曰 "이게 일반 평지에서 달리기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고 하셔서 나도 사부님 따라 열심히 뛰었지만, 따라잡기가 쉽지가 않았다. 힘들어서라기보다는, 자칫 넘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웠던 건데, 사부님은 넘어지지 않고 자유자재로 뛰어다니셨다. (한복 입고 어떻게 저렇게 잘 뛰어다니는지.. 역시 무예를 오래 수련하면 저래 되는건가)

사부님은 "산에서 자연의 지형지물을 이용하며 뛰면 효과가 좋다. 특히, 넘어질까 긴장을 하게 되는데, 긴장을 하면서도 유연하게 몸을 쓸 줄 알아야 고수가 된다. 단, 긴장을 풀면 바로 사고로 이어진다"고 해서, 그 말에 유념하며 열심히 따라 뛰었다. 하지만 사부님은 어느새 사라져버리고 없어지셨다.

결국 두희 형님과 단 둘이 한참 내려가다보니 하늘이 흐려지는 것이 곧 비가 올 조짐이었다. 그래서 발걸음 속도를 더 빨리 올렸는데, 결국 산을 다 내려가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니 비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나중에 전수관에 도착해보니 사부님은 비가 오기 시작할 때쯤 이미 전수관에 도착했다고 한다. 21세기 김광택?

아무튼 정신 없이 뛰어다니느라 자연풍광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던 건 아니지만, 친한 사람들과 함께 산을 오르니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