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오늘 최종 점검 때 사부님이 찍어주신 사진. 결코 완벽한 자세가 아니므로, 따라하지 마세요!)


2016 하계 활쏘기 초급자 특강이 끝났다.


3주 6차 시(주 2회씩)라는 짧은 과정이었기에, 사실상 활쏘기가 어떤 것인지 맛만 보는 강의였다고 보는 게 옳은 표현일 것 같다. 


나같은 경우 입대 전에 황학정 국궁교실에서 활쏘기를 배운 바 있지만, 오랜 시간 활을 잡지 않았기에 활에 대한 감각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 더욱이 국궁교실 역시 교육과정이 그렇게 길었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완벽한 궁체를 만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안그래도 불완전한 상태로 활을 내려놓았다가, 몇 년 만에 다시 활을 잡으니, 나 역시 완전 초보나 다름 없는 상태에서 수강을 하게 되었다.


이번 강의에 대한 강평을 내리자면, 내 개인적으로는 오랜 기간 활을 내려놓고 있다가 다시 활에 대한 감을 잡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한다.


오늘 마지막 강의에서 최종 점검을 받았는데, 물론 지적 받은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황학정을 다닐 당시에도 늘 지적 받아 스트레스였던 '중구미 엎기'와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현상'은 여전히 고질병으로 다시 나타났다. 더욱이 그때는 그래도 꾸준한 수련으로 깍지손이 단련이 되었었는데, 이제는 다시 흐물흐물한 맨살로 돌아온지라, 단련을 하는 과정의 극심한 고통으로 활을 당기기가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그럼에도 어쨌거나 다시 한 번 활을 잡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아마 이번 특강을 듣지 않았더라면, 또 다시 '언젠가 배워야지...' 하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끝내 활을 잡지 않았을 거라 본다. 그래서 중요한 건, 중단 없이 활쏘기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다. 앞으로 집에서 개인 수련도 틈틈이 해주고, 전수관이나 사정에도 종종 나가 점검을 받을 생각이다.


명궁은 못되더라도 혼자서 취미로 즐길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인 자세를 갖춰야하지 않겠는가.


PS. 처음 1, 2, 3강 후기를 꾸준히 올리다가, 갑자기 후기를 올리지 않은 까닭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4강부터는 갑자기 수업 내용이 어려워졌다. 3강에서도 얼핏 '이해하기 힘들었다'며 솔직히 고백하는 구절이 종종 보일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모른다고도 고백했었다. 4강은 도저히 옮길 수 없을 정도로 난해한 이론들이 많아서, 도저히 후기 작성에 대해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사부님께도 "더 이상 후기를 못 올리겠다"고 고백하고, 후기 작성을 중단했던 것이다. 머리 나쁘다고 고백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지만, 그렇다고 확실히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온라인에 공개하여, 다른 이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는 건 옳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