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만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덥습니다.


안그래도 2박 3일 동안 캠프 다녀오느라, 몸도 지칠대로 지친 상태여서 아침에 눈을 뜨고서도 '오늘 수련을 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늘 수련을 빠지면 일주일을 또 후회할 것 같아서, 무거운 몸을 이끌고 정규수련에 참여했습니다. 날이 더워서 조금만 움직여도 옷이 땀으로 흠뻑 젖고, 뜨거운 햇살에 금세 지치기도 했지만, 집중해서 수련을 하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겠더군요.


오늘은 '기창(단창)' 연습을 위주로 했습니다. 사부님께 기창 투로를 전체적으로 점검받고, 기본기 중 찌르기 자세를 지도받았습니다. 저렇게 화단의 작은 풀잎을 표적으로 삼아 찌르는 연습을 했는데, 일단 첫 번째 영상에서는 팔힘을 쓰지 않고 온전히 하체 힘으로만 찌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무예가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하체에서 힘이 나오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하체의 힘만으로 창을 찌른다는 게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질 않아 힘이 전혀 실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복하다보니 어느 정도 감이 오더군요. 진보로 나가다가 표적에 닿는 순간 정지하면서 뒷다리에 힘을 실러 팍 찔러주니 힘이 실립니다. 바로 두 번째 단계로 나가 상체 힘까지 같이 쓰니 위력이 배가 되는 걸 느낍니다. 표적을 정해놓고 하다보니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찌르기시 고질적으로 드러나는 '삽질' 문제도 교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 같이 수련하는 친구가 찌르기 연습을 하는 영상인데, 저렇게 표적지를 만들어서 찌르기 연습을 해봤습니다. 풀잎보다 저렇게 푹 찌르면 찢어지는 과녁이 있으니 더 재밌더군요.



이건 제가 찌른 종이입니다. 찌르기 연습 도중에 사부님께서 갑자기 바닥에 굴러다니는 종이조각을 하나 주워서 '여기 빨간 부분을 표적이라 생각하고 찌르라'고 주문하시더군요. 집중해서 찔렀는데 푹 들어가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