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같이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푹푹 찌는 날씨 탓에, 가만히만 있어도 땀이 줄줄 흐릅니다. 어딜 나가기가 참 겁이 나는 요즘입니다. 무예 수련하기에 가장 힘든 계절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촉한음서(觸寒飮署)라고 했으니... 무예 수련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요근래 저는 기창(단창)의 매력에 푹 빠져서, 기창 위주의 수련을 하고 있습니다. 길쭉한 창을 쭉쭉 뽑아 찌르고 베는 맛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칼 수련에 한창 빠져있을 때는 뭐든지 베고 싶더니, 창 수련에 빠지게 되니 이젠 창을 들고 길을 다니다보면, 작은 빈틈만 보여도 푹푹 찌르고 싶은 욕구가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랜만에 보라매공원에 기창을 들고 가서 수련을 했습니다. 먼저 지난 정규전수 시간에 배운대로, 화단의 풀잎을 하나의 표적으로 설정해놓고, 기본이 되는 찌르기(刺)와 베기(磨)를 반복 연습했습니다. 확실히 표적이 있으니 집중도 더 잘되고, 재미도 있습니다. 반복하면 할수록 정확도도 올라가고, 창에 힘도 실리는 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창 하나만 해도 수련해야 할 과정이 상당한데, 언제 24기를 다 숙달시키나... 이럴 때면 참 막막함을 느낍니다.


아무튼 기본기를 반복 연습하고, 기창 투로를 몇 번 반복해서 연습을 했습니다. 확실히 찌르기와 베기 연습을 하고 난 뒤에 투로를 연습하니 훨씬 동작들이 부드럽게 이어지더군요. 그리고 공연 연습 때와 달리 동작의 의미를 하나 하나 분석하면서 제대로 수련을 하려고 하다보니, 동작들의 의미에 대해 계속 의문이 듭니다. 몇몇 동작들에 대해 벌써 의문이 생겼는데, 이건 정규전수 시간에 사부님께 여쭤보고 답을 구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분석했을 때는, 투로를 빠르게 진행했을 시에 마지막 '우일자-좌일자-후일자-전일자' 구간에서 보법이 엉키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체는 무거운 창을 들고 계속 전환하는데, 전후좌우 사방으로 계속 움직여야 하다보니, 아직 보법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기본 보법을 지키면서 한 걸음씩 숙달하려고 신경쓰고 있습니다. 또한 '퇴산색해세'를 할 때에도, 복호세에서 전환할 때 자연스럽게 전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반복 연습만이 답이겠죠.


아무튼 수련은 재밌는데, 날이 덥다보니 쉽게 지치는 것이 함정이네요. 기본기 연습에 이어, 달리다가 중간에 갑자기 멈추면서 창으로 가상의 적을 찌르는 연습을 했는데, 날이 더워 금세 지치다보니 조금만 뛰어도 몸의 힘이 쭉 빠집니다. 티셔츠는 이미 땀으로 흠쩍 젖었고, 바지도 땀으로 젖어서 땀띠가 날 지경입니다. 여름이라 그런 건지, 아니면 체력 단련을 꾸준히 하지 않아 부실해진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여하간 여름철 수련이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