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느 때와 다름없이 블로그에 접속했더니 방문자 수가 무려 '1,900명'을 돌파했습니다. 누적이 아니라, 오늘 하루 방문자수입니다. 그동안 평균 방문자수가 200명 정도를 항상 웃돌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제 오늘 1,000여명이 넘게 방문해서 2,000명 돌파를 바라보고 있으려니 어안이 벙벙할 따름입니다. 아마 이 기세대로라면 오늘 안에 2,000 돌파도 식은 죽 먹기일 듯 합니다.


대충 예상은 했습니다. 관리 페이지에서 '유입 키워드'를 확인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 <임진왜란 1592>를 키워드로 타고 들어오셨더군요. <임진왜란 1592>는 KBS와 중국 CCTV가 합작해서 만든 팩츄얼 드라마(사실에 기반한 다큐+드라마 형식이라고 합니다)로 5부작인데 어제 첫 방송을 했다죠. 어제 늦게까지 술자리가 있어서 집에 와서 뒤늦게 찾아봤습니다만, 너무 피곤한 관계로 보다 끄고 오늘에서야 다시 봤습니다.


(사진:  KBS 드라마 <임진왜란 1592> 1화 캡쳐)


솔직히 말해서 전 별로였습니다. CG가 대단하다고는 하는데 글쎄요. 일단 화면부터가 너무 어두운 점이 내내 거슬렸습니다. 좀 조명을 밝게 했어도 좋을 것 같은데, 왜 굳이 짙푸른 화면구성을 선택했을까요. CG는 영화 <명량> CG팀이 담당했다고 하는데, 거북선 CG도 그렇고 영화만큼 때깔이 잘 나오긴 했습니다만 화려한 CG를 살릴만큼 전투씬의 전체적인 퀄리티가 뒷받침되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테면 배우들의 연기+전투씬 스토리 등등)


그리고 저도 조선시대사에 대해 문외한에 가까울 정도긴 하지만 군사사도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입장에서 고증 문제가 계속 걸리더군요. 환도 패용 문제는 이제 지겹기까지 합니다. 제작진이 귀를 막고 눈을 감고 사는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마저 듭니다. 대체 군관이 언제까지 칼을 손에 들고 다닐 요량인지. 출정할 때 이순신이 멋지게 등장하는 장면에서 '오 좀 멋있는데..?' 하려다가 水자 수졸복 입은 군졸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김이 팍 새버렸습니다. 이 장면은 영화 <명량>에서의 출정 장면을 그대로 본따온 것 같은데, <명량>은 그래도 군졸들이 갑주도 입고 있고 음악도 비장해서 볼 만 했습니다만... <임진왜란 1592>에서는 허접하기 짝이 없더군요. 사실 이순신이 입고 있는 두정갑도 엄밀히 말해서 정확한 두정갑의 형태와는 거리가 좀 있어서 고증에 정확하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사진: 이순신의 출정 장면 - KBS 드라마 <임진왜란 1592> 1화 캡쳐)


고증을 떠나서 드라마적 재미도 그닥 없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불멸의 이순신>은 고증은 엉망이었어도, 드라마적 재미는 충분했기 때문에 제가 높이 평가하는 작품입니다. 화려하고 통쾌한 포격전에 적절한 BGM 삽입까지...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는 말할 것도 없었고요. 배우들의 감정 연기가 대단했지요.


하지만 이 작품은 그런 극적인 재미가 별로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장수들은 다 어디 간 건지... 이순신하고 하급 군관, 이름 없는 무명소졸들만 수두룩빽빽하고, 이순신을 도와 함께 싸웠던 주력 지휘관들은 코빼기도 안 비추더군요. 무명소졸의 이야기에 집중하려 했다지만, 그렇다고 전투의 실질적인 지휘관을 빼버리는 건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어찌됐건 전투를 총 지휘하는 건 지휘관들이었으니까요. 50분짜리 짧은 드라마에 전투씬과 선조의 몽진, 일본의 침략을 다 담아내려니 중구난방 같다는 느낌도 많이 들었고요.



(사진: 그나마 좀 멋있었다고 생각되는 이순신과 거북선의 대화 장면 - KBS 드라마 <임진왜란 1592> 1화 캡쳐)


그리고 매우 기대가 컸던 최수종표 이순신 장군. 제 아무리 '사극왕'이어도 김명민의 아성은 무너뜨리지 못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김명민의 이순신 연기를 뛰어넘는 배우를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김명민 배우에 대한 편애일 수도 있겠지만, 제 주관이 그렇습니다. 최수종씨는 연기의 패턴이 단조롭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5부작이고 이제 시작이니, 계속 지켜볼 생각입니다만... 아쉬움이 더 큰 것 같습니다.


PS. 사극 제작진들에게 다시 한 번 최형국 박사님의 <조선의 무인은 어떻게 싸웠을까?>를 읽으라고 강권하고 싶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