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수련하고 있는 무예24기는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24가지의 기예를 의미합니다. 이 책에는 당대 중국(명나라)과 일본의 기예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떻게 보면 '국제무술'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요.

오늘은 무예 수련을 하다가 심심해서 핸드폰으로 음악을 틀고 수련을 했습니다. 우연히 틀게 된 음악이 중국의 전통민요인 장군령(將軍令)이었습니다. 이연걸의 영화 <황비홍>의 OST인 '남아당자강'의 모티브가 된 곡이기도 하고, 전통적으로 황비홍을 소재로 한 영화들에서 자주 배경음악으로 쓰인 곡입니다.

이 곡을 들으며 창을 휘두르다보니 뭔가 평소보다 창을 휘두르는 맛이 남다르더군요. 기창의 기원은 고려라고 하지만, 어쨌든 중국무술의 기본도 봉과 창인지라 장군령을 틀어놓고 해도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아 휘두르는 맛이 나더군요. 

이어서 왜검(倭劍) 수련을 하는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본 음악을 들으면서 왜검 수련을 하면 기분이 더 나지 않을까. 호기심에 유튜브에서 'Japanese Traditional Music'을 검색했는데 마침 사무라이(Samurai)를 주제로 한 음악이 떡 하니 나오더군요. 그래서 그 음악을 틀고 왜검 수련을 했습니다.

흠뻑 땀을 흘리고 나서 드는 생각이, 왜검 수련할 때는 일본 음악까지 틀어놓고 완전히 젖어보는 것도 괜찮은 수련방식이지 싶습니다. 정신적으로 완전히 일본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거죠. 얼핏 보면 말도 안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미지 트레이닝의 효과는 남다르다고 봅니다. 왜검을 수련할 때는 완전히 일본의 음악을 들으며 왜색에 젖어보는 것도 그 무술의 특색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가 됐든 이런 식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다양한 방식으로 수련하는 게 오래 꾸준히 수련할 수 있는 비결이지 싶어요.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