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링크: http://omn.kr/mlyn

[취재수첩]


지난 주 목요일 홍대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열린 <국가란 무엇인가> 개정신판 출간기념 강연회에 다녀왔습니다. <국가란 무엇인가>는 유시민 작가가 2011년에 쓴 책인데, 이번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관련 부분을 보강해서 새롭게 낸 책이라고 합니다. 저는 군대 있을 때 구 버젼을 밑줄 쳐가며 열심히 읽은 기억이 납니다. 어려우면서도 쉬운(?) 책이었어요.


아무튼 <오마이뉴스> 편집부로부터 "이번 행사 취재 어떠냐"는 제안을 받고, 즉각 수락했습니다. 그의 팬까지는 아니어도 그가 쓴 책들을 꽤 읽어본 편이고, 또 요새 한창 <썰전>의 고정패널로 출연하며 주가를 올리는 그인지라 한 번쯤 실물을 보고 싶더라고요.


실제로 취재를 가보니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5층 대강당이 강연장이었는데, 3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었음에도 꽉 들어차더군요. 결국 1층 카페에까지 빔프로젝터를 설치해 생중계를 하는 방식으로 100명을 추가 수용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취재를 왔다고 하니 주최인 돌베개 출판사 측에서 맨 앞자리를 제공해주셔서 코앞에서 유 작가님을 뵈었습니다.


실물로 뵌 유시민 작가는 굉장히 스마트하고 위트있는 분이었습니다. <썰전>에 출연하며 예능 감각도 상당히 발달하셨는지 중간 중간 던지는 농담 한 마디가 좌중을 압도했습니다. 모두를 폭소케하면서도 그 속에는 뼈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그저 가볍게 웃었지만 곰곰이 되씹어보면 볼수록 씁쓸함이 묻어나오는 그런 무거운 농담이었어요.


2시간이 넘는 행사 내용을 기사에 오롯이 담아내기란 불가능했지요. 그래도 그가 던지고자 했던 핵심 메시지를 기사 한 편에 잘 담아내고자 쏟아지는 새벽잠을 쫓아내며 열심히 불태워봤습니다. 졸린 눈 부벼가며 쓴지라 마무리 퇴고도 제대로 못하고 송고했는데, 편집부도 독자들도 반응이 뜨거워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기사도 기사지만 유 작가님이 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지금이야말로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우리 모두 다시 생각해봐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