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2014년 10월 1일 페이스북에 남긴 글이다.


<근황 및 안부인사>

1. 입대한 지 3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무더운 여름에 논산 훈련소로 입대하면서 부모님 얼굴 보면 눈물 흘릴까봐 애써 뒤돌아보지 않고 연병장으로 걸어가던 기억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이등병 계급장 달고 자대 와서 한 달이란 시간이 훌쩍 흘렀습니다. 가끔은 훈련소 생활 견뎌내고 무사히 자대까지 온 내 스스로가 대견스럽기도 하고, 군대 가기 전에 너무 쓸데없는 겁을 먹었던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2. 천만다행으로 선임들이 다 좋은 분들입니다. 유해발굴병은 사학과/고고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사회 있을 때 친분 있던 이들도 있고, 한 다리 건너 아는 이들도 수두룩해서 반갑기도 합니다. 또 전역 후 사회 나가서도 이어질 수 있는 인연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3. 군대 와서 배우는 게 많은 것 같습니다. 유해발굴병은 그냥 땅만 파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유해(뼈)의 기초 감식을 위한 뼈대학 공부도 해야하고 발굴 중 드러나는 다양한 유품(총탄, 씨레이션, 전투화 등)들도 공부해야 하고, 나아가서 행정작업을 위한 워드, 포토샵도 해야하는데 하나 하나 배워가는 재미와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땅 파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삽질이란게 이렇게 어렵고 힘든 건 줄 처음 알았습니다) 물론 어리버리하고 행동이 느린 탓에, 많이 혼나면서 배우고 있지만 나중에 큰 자산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보람이 듭니다.

4. 사회에서는 다이어트 한답시고 거들떠도 보지 않았던 초코파이, 초코바, 컵라면 등등... 군대 오니 왜 이렇게 맛있는걸까요? P.X 가서 내 돈 주고 초코파이 한 박스 사먹는 것도 난생 처음이고, 그 달디 단 초코파이가 먹어도 먹어도 안 질리는 것도 참 신기합니다.

5. <명량>이 너무 보고 싶습니다. 입대하기 전부터 기대하던 작품인데 개봉 직전에 입대해서 못 봤습니다. 훈련소에서 매일 읽던 국방일보에서도 만날 <명량> 흥행 타령이고, 자대 와서 TV 볼 때마다 그놈의 <명량> 얘기... 휴가/외박 나간 선임들도 모두 <명량> 보고 와서 <명량> 얘기.... 회식 때 삼겹살 구워먹는데 선임이 "백병전을 준비하라"고 하면서 삼겹살을 굽습니다. 빨리 휴가 나가서 보고 싶은데 휴가는 12월 ㅠㅠ

6. 편지봉투에 차(茶) 보내주신 박소영 누나 고맙습니다. 아침에 발굴 나가면서 편지 받고서 훈훈하게 하루 일과 시작했습니다. 근데 군대에선 잎차를 끓여마실 방도가 없네요. 그렇다고 고이 보내주신 귀한 차를 물병에 정수기 물 받아다 대충 마시고 싶지도 않고... 마실 방법을 고민 중인데, 어쩌면 휴가 나가서 마셔야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7. 우리나라 산이 이렇게 높은 줄 몰랐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