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정신이 없어서 이제서야 포스팅을 합니다만, 제가 얼마 전에 <오마이뉴스>에서 작은 상을 하나 탔습니다. '2월 22일상'이라고 하는데, 이날은 <오마이뉴스>의 창간기념일이기도 합니다. 올해 2월 22일은 창간 17주년이 되는 날이었고요, 그날을 기념해서 제정된 상이라고 합니다.


수상 소식을 안 건 작년 말이었습니다. 편집부로부터 "좋은 소식이 있다"면서 제 수상 소식을 전달해주더군요. 무척 기뻤지만 한 편으로 의아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오픈플랫폼이라 지금 이 순간에도 무수히 많은 시민기자들이 기사를 써서 보내는데, 저처럼 길가다 채이는 돌부리마냥 흔해빠진 놈이 상을 받는다니. 부끄러웠지요.


시상식은 상암 누리꿈스퀘어 18층에 위치한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늘 안방에서 기사만 썼지 상근기자들이 일하는 사무실은 또 처음 보는데 굉징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정신없이 PC 앞에 매달려 기사쓰기에 몰두하는 기자들의 모습을 보니 그 열정적인 모습이 대단히 존경스럽고, 또 부럽기도 했습니다. 저도 얼른 졸업하고 취직해서 저렇게 바쁘게 살아야할텐데요.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갔는데, 생각보다 긴장이 되네요. 시상은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께서 해주셨습니다. 떨려서 수상소감을 제대로 발표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막상 발언기회가 주어지니 무덤덤하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 납니다만, 살짝 과장을 보태서 아래와 같이 수상소감을 말했습니다.


"군대 있을 때 <국방일보>와 같은 어용언론에 글을 쓰다가 전역하고 <오마이뉴스>에서 자유롭게 내 얘기를 할 수 있어 좋았다. 솔직히 <오마이뉴스> 활동은 내게 스트레스였다. 지금도 그렇다. 언제나 그렇듯 글을 쓴다는 건 늘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예전에 쓴 기사들을 보며 민망함에 밤에 이불킥을 하기도 한다. 더욱이 다른 기자들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저 사람들은 밥 먹고 글만 쓰나' 싶을 정도로 좋은 글을 써내는 기자들을 보며 질투심도 느끼고 '나는 왜 저렇게 못 쓸까' 자괴감도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 복학하는데 언론정보학과 과목을 하나 수강하기로 했다.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도 기자이니만큼 취재요령과 윤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다. 열심히 공부해서 보다 퀄리티 있는 글을 뽑아내도록 노력하겠다. 이 상 역시 부족하지만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받겠다"



상을 받는 다른 기자님들의 면면도 정말 다채롭더군요. 늘 기사로만 접하던 전설적인 분들을 실제로 뵈니 신기했습니다. 정말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글을 쓰시는 분들이라, 그 내공이 대단했습니다. 특히 연세가 지긋하신 박도 기자님께선 인상 깊은 얘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어릴 적, 신문배달을 할 때 지나가는 개가 발목을 물길래 발로 걷어차면서 '야 이놈아, 내가 나중에 신문사 사장이 될 사람이야!'라고 했는데, 살다보니 기자라는 꿈과는 멀어졌다. 그런데 늘그막에 이렇게 <오마이뉴스> 시민기자가 되어 글도 쓰고 상도 받게 되니 드디어 꿈을 이룬 것 같다"


연륜이 묻어나오면서도 아직 식지 않은 청춘의 꿈을 불사르는 원로 시민기자님의 수상소감은 그야말로 가슴 절절하게 만드는 말이었습니다. 박도 기자님을 보면서 저도 멋진 글과 말로 세상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안겨주는 그런 글쟁이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깁니다.



트로피와 부상으로 상금 50만원을 받았는데요, 역시 저는 가난한 대학생인지라 역시 상금 50만원에 입이 떡 벌어지는군요. <오마이뉴스>에게 너무 고마울 따름입니다. 역시 차값, 술값, 책값으로 대부분 쓰이겠지요... ^^;


시상식이 끝난 뒤에는 1박 2일로 강화도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강화도 워크숍은 지면 관계로 추가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기사 링크: http://omn.kr/mlyn

[취재수첩]


지난 주 목요일 홍대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열린 <국가란 무엇인가> 개정신판 출간기념 강연회에 다녀왔습니다. <국가란 무엇인가>는 유시민 작가가 2011년에 쓴 책인데, 이번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관련 부분을 보강해서 새롭게 낸 책이라고 합니다. 저는 군대 있을 때 구 버젼을 밑줄 쳐가며 열심히 읽은 기억이 납니다. 어려우면서도 쉬운(?) 책이었어요.


아무튼 <오마이뉴스> 편집부로부터 "이번 행사 취재 어떠냐"는 제안을 받고, 즉각 수락했습니다. 그의 팬까지는 아니어도 그가 쓴 책들을 꽤 읽어본 편이고, 또 요새 한창 <썰전>의 고정패널로 출연하며 주가를 올리는 그인지라 한 번쯤 실물을 보고 싶더라고요.


실제로 취재를 가보니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5층 대강당이 강연장이었는데, 3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었음에도 꽉 들어차더군요. 결국 1층 카페에까지 빔프로젝터를 설치해 생중계를 하는 방식으로 100명을 추가 수용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취재를 왔다고 하니 주최인 돌베개 출판사 측에서 맨 앞자리를 제공해주셔서 코앞에서 유 작가님을 뵈었습니다.


실물로 뵌 유시민 작가는 굉장히 스마트하고 위트있는 분이었습니다. <썰전>에 출연하며 예능 감각도 상당히 발달하셨는지 중간 중간 던지는 농담 한 마디가 좌중을 압도했습니다. 모두를 폭소케하면서도 그 속에는 뼈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그저 가볍게 웃었지만 곰곰이 되씹어보면 볼수록 씁쓸함이 묻어나오는 그런 무거운 농담이었어요.


2시간이 넘는 행사 내용을 기사에 오롯이 담아내기란 불가능했지요. 그래도 그가 던지고자 했던 핵심 메시지를 기사 한 편에 잘 담아내고자 쏟아지는 새벽잠을 쫓아내며 열심히 불태워봤습니다. 졸린 눈 부벼가며 쓴지라 마무리 퇴고도 제대로 못하고 송고했는데, 편집부도 독자들도 반응이 뜨거워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기사도 기사지만 유 작가님이 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지금이야말로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우리 모두 다시 생각해봐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

대학에 입학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6년이 흘렀습니다. 


중간에 군대도 갔다오고, 전역 후에도 바로 복학하지 않고 1년 동안 쉬면서 이런 저런 활동을 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가버렸네요. 복학을 앞두고 알아보니 학교는 여전하면서도 바뀐 것도 많은가봅니다. 당장 학제개편이 이뤄지면서 단과대학들도 다 바뀌었습니다. 교내 비리 문제로 시끌벅적한 건 변한 게 전혀 없네요. 씁쓸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휴학하고 지금처럼 사는 게 너무 즐거워서 복학하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습니다. 한 때 자퇴를 진지하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더 이상 대학에서 배울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학교를 다니며 배운 게 뭔가 회의감도 컸습니다. 그렇다고 자퇴라는 선택도 막연하기만 해서, 결국 복학하기로 했습니다. 더욱이 이번 학기는 지난 번에 받아둔 장학금이 있어서 그냥 버리기도 좀 아깝더군요. 대신 올해는 학점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정말 듣고 싶은 과목들만 듣다가 졸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방금 전 4학년 1학기 수강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옛날엔 수강신청이 시작되면 서버가 폭주하는 바람에 정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 아침 일찍 고성능 컴퓨터가 있는 PC방에 가서 수강신청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지금까지 큰 실패 없이 무난하게 듣고 싶은 과목들을 들어왔던 것 같습니다.


오늘 수강신청을 위해 오픈시간보다 30분 일찍 일어나 대기했는데, 이제는 정말 싱겁게 끝나는군요. 서버도 여유롭고, 사람들도 여유롭습니다. 아마 4학년이라 다들 여유가 생긴 듯 합니다. 자리도 많이 널널하네요. 그래서 장학금 신청이 가능한 최소 학점(12학점)으로 수강신청을 금세 끝냈습니다.


이번에는 총 4과목을 수강합니다. 전공은 '현대북한사' 딱 하나 뿐이네요. 1교시 수업이라 아침 일찍 가야하는 게 영 고달픕니다만 (출근길과 맞물려 인파가 장난이 아닙니다. 피곤하기도 하고...) 그래도 일주일에 두 번 밖에 학교를 가지 않아 예전보다는 편하게 통학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과목들은 정말 제가 듣고 싶은 과목들만 꾹꾹 눌러담았습니다. 시간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이러닝(온라인강의) 강의로 '영화 중국어'를 골랐습니다. 오프라인 중국어강좌를 들으려고 했더니, 전부 1학년 때 들었던 과목이라 또 들으면 재수강이 됩니다. 그래서 아쉬운대로 중국어를 가르치는 온라인 강의를 하나 신청했습니다. 올해 안에는 중국어를 배우려고 마음 먹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니 학교에 중국어 강의가 있는데 학원부터 가는 것보단 학교에 있는 강의를 잘 활용하는 게 우선이겠다 싶었습니다. 올해는 학교에 설치된 중국어 관련 과목들을 좀 듣다가, 학원으로 갈아탈 생각입니다.


'취재와 보도'는 언론정보학과 전공입니다. 저는 역사 전공이고 복수/부전공을 선택하지 않아 원래 들을 수 없는 과목이지만 미리 교수님께 양해를 구했습니다.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다보니 현장 취재를 할 일이 잦은 편입니다. 그런데 취재 요령을 정식으로 배운 적이 없다보니 주먹구구식으로 취재하곤 했습니다. 딱히 큰 문제는 없었지만 그래도 정규 이론에 대한 갈증이 있었기에, 이번 참에 한 번 제대로 배워보려고 합니다. 완전 실습형 강의라고 하니 더욱 재밌게 배울 수 있을 듯 합니다.


교양으로 선택한 '문예창작의 이론과 실제'도 구미가 당기는 과목입니다. 그동안 블로그 글쓰기, 기사쓰기와 같은 비문학 글쓰기는 꾸준히 해왔지만 소설과 같은 문학적 글쓰기는 제대로 도전해본 적이 없습니다. 스스로 문학적 재능은 젬병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방면으로 글쓰기 역량을 갈고 닦을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한 번 신청해봤습니다.


복학하면 휴학생 때보단 덜 여유롭겠지만, 그래도 일주일에 두 번이니 예전보단 널널하게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가는 통학길에 책도 좀 많이 읽고 남은 캠퍼스 생활 좀 의미 있게 보내다가 떠나고 싶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선거후보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민주당에서는 이번에 국민참여경선제를 채택하면서 대선후보를 민주당 당원 뿐만 아니라 당적을 가지지 않은 모든 국민들이 선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투표권을 가진 만 19세 이상 전 국민이 선거인단에 참여해 민주당 대선후보를 선출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민주당 권리당원이지만 한편으로 일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번 선거인단 참여를 신청했습니다. 사실 대선이 아니라 경선에서부터 우리 손으로 대선후보를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참여경선제 채택으로 인해 새누리 잔당이나 바른정당 등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세력들이 '몰아주기'를 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깨어있는 일반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투표를 하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됩니다. 경선에서부터 보다 많은 국민들의 선택을 받은, 검증된 후보를 선출해야합니다.


오늘 오전 10시부터 인터넷, 서류, ARS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 인터넷으로 하면 1분도 안 걸립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몰려 서버 폭주로 접수가 지연되고 있다고 하니 여유 있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민주당 대선후보 선거인단 신청 링크: http://www.minjoo2017.kr/index.php



Posted by 가베치
,

헬게이트 오픈

일상/잡담 2017. 2. 13. 16:14


토 나오는 헬게이트가 열렸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오늘부로 서울 목동의 모 중학교와 맺었던 자유학기 강사계약이 만료됐습니다. 원래 마지막 수업이 있는 날이었는데, 무슨 사정이 있어선지 휴강한다고 해서 출석부만 제출하고 돌아왔습니다. 한 학기 동안 Co-teaching 담당한 선생님들과 마지막 인사 나누고 그렇게 끝났네요. 그래도 날 더울 때부터 추운 겨울에 이르기까지 계절이 바뀌는 동안 일주일에 두 번씩 열심히 출근했던 길이라 퍽 정들었는데 이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강사 활동이 아니었다면 평생 와보지도 않았을 곳이었으니까요.


돌이켜보면 고작 한 학기였는데 한 1년 동안 수업했던 느낌입니다. 그만큼 힘들었다는 뜻입니다. 휴학 후 특별히 하는 일 없이 놀던 제 입장에서 가볍게 술값, 책값 벌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였던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게 처음이다보니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서 마냥 좋지만은 않았던 기억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교직이수를 안 하기로 한 제 선택에 확신을 갖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정말 교직에 몸담고 계신 분들이 존경스럽다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어찌나 천방지축으로 말을 안 듣는지... 물론 개중에도 똘똘하고 말 잘 듣는 착한 아이들도 있긴 합니다. 그런 아이들 가르치는 재미로 그래도 버텼던 것 같아요.


물론 아이들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생각해보면 그 나이 땐 다 그렇죠 뭐. 저도 중고딩 때 선생님들 말 더럽게 안 듣고, 선생님들 뒷담화도 까고 그랬습니다. 그걸 알면서도 그냥 넘길 줄 알고, 또 선을 넘는다 싶으면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게 강사의 역할일 것입니다. 저는 제 스스로 강사로서의 자질 역시 부족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아이들에게 큰소리 한 번 내지 못했고, 어쩌다 작정하고 한소리 하더라도 내내 마음에 걸려서 두 번은 못 하겠더라고요. 누군가에게 큰소리를 내는 건 정말 제 적성에 안 맞는 것 같습니다. 강사로서의 자질이 부족했으니 아이들도 저를 안 따른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어느 직종이나 고충은 있기 마련입니다. 제일 만만하다는 편의점 알바조차도 진상 손님 만나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하죠. 자유학기 강사 정도면 그래도 편하게 일한 편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저는 살면서 알바 경험이 별로 없어서 그런가, 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주위에 알바 하는 친구들 얘기 들어보면 그래도 제가 나름 꿀을 빨았던 것 같은데.... 군대까지 다녀왔지만 여전히 마인드가 많이 나약한 것 같습니다. 


이번 자유학기 강사 노릇하면서 그런 점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해봤어요. 앞으로 사회생활하면 이보다 더한 고충도 겪을텐데 이런 일로 마음 고생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안될텐데 싶더라고요. 보다 다양한 사회경험을 할 필요를 느꼈죠. 견문도 넓히고 나약한 마인드도 좀 다잡기 위해서라도요.


아무튼 이번 학기를 끝으로 계약은 종료됐습니다. 올해에도 재계약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어요. 그런데 지금으로썬 딱히 재계약을 할 마음은 없습니다. 일단 복학하다보니 학업이 우선이고, 남은 시간은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무예수련에 전념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형의권을 배우기 시작해서 한창 공을 들여야 할 타이밍인데, 제 개인수련에 보다 집중하고 싶어요. 그리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애들을 상대하는 게 버겁기도 하고요 ㅎㅎ 물론 장담은 못합니다. 또 모르죠. 그때 가서 돈이 궁해지면 오히려 제가 재계약을 바랄지도... 


어쨌든 여러 의미로 좋은 경험 했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

링크: http://omn.kr/mh7c (클릭하시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문재인 캠프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영입을 두고 갑론을박이 한창입니다. 그를 '영원한 특전맨'으로 추켜세우던 자칭 보수세력들은 전 전 사령관의 페이스북까지 찾아와 분노와 실망을 표하고 심지어 '빨갱이'라는 말로 그의 군 생활을 송두리째 부정하고 있습니다. 야권에서조차 과거 그가 지휘관이던 시절 발생한 부하들의 순직 사고를 들어 그의 영입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그에게 쏟아지는 비난의 목소리가 옳은 것인지 돌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기사가 나가고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전 전 사령관의 부인인 심희진 성신여대 총장이 법정구속되었다고 하는군요. 부인의 비리와 관련해 전 전 사령관이 한 말 때문에 또다시 전 전 사령관이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부인의 비리 의혹 때문에 전 전 사령관의 모든 업적이 부정당하는 게 맞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그 역시 공인이므로, 그리고 자신이 내뱉은 말이 있으므로...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겠죠. 


이 기사는 심 총장 구속 전에 작성된 기사입니다만, 제 생각은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부인의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명백하게 밝혀져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가 36년 동안 군에서 헌신한 업적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것도 반대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전 전 사령관의 영입 문제에 대해서는 보다 상식적인 비판이 이뤄졌으면 합니다. 지금과 같은 막무가내식 비난과 조롱은 안됩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