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년 전 일이다. 경북 안동으로 2박 3일 간 고적답사를 갔을 때였다.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안동에는 도산서원·병산서원 등이 남아있어 유림의 넋이 온전히 살아 숨 쉬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잠시나마 복잡했던 일상을 잊고 조선시대 선비들의 발자취에 흠뻑 취해있을 무렵, 우리의 발걸음은 어느덧 조용한 시골마을에 자리 잡은 한 고택 앞에 멈춰섰다. 유려한 기와지붕을 얹은 서원들에 비해 볼품은 없었지만, 오히려 그 모습에서 오랜 세월의 풍상이 느껴졌다.


김재봉의 생가인 '학암고택' 전경(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오미리 위치) ⓒ 김경준


안동의 한 고택에서 만난 죄인의 초상화


고택을 둘러보고 있노라니, 사랑채에 걸려있는 웬 사내의 흑백 초상화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머리를 삭발한 채 수의를 입고 있어 영락없는 죄인의 형색이었다. 그럼에도 죄인답지 않게 표정에는 온화한 미소까지 머금고 있어 한 눈에 봐도 범상치 않은 풍모를 자아내고 있었다. 그가 바로 이 고택의 주인이었던 조선공산당 초대 책임비서 김재봉이었다.



학암고택에 걸려있는 김재봉의 초상화와 안내문 ⓒ 김경준


김재봉은 일제강점기에 활동했던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다. 그는 박헌영과 더불어 조선공산당의 산파 역할을 맡아 국내에 사회주의(공산주의)가 뿌리내리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코민테른으로부터 유일하게 인정받은 조선공산당의 초대 책임비서였다.


그러나 그때까지 김재봉이란 이름은 내게 너무도 낯선 이름이었다.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한다면서도 그의 이름을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 때문에 내내 민망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어찌 내 학문이 얕은 탓만 있겠는가. 그의 이름을 꽁꽁 감춘 채 역사의 뒤편에 밀어낸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현실 탓도 있을 게다.


돌이켜보면 그때까지 내가 배운 독립운동사란 우익 민족주의 계열로 편향된 '반쪽짜리 역사'였다. 물론 고등학생 시절 내가 본 교과서에서는 나름대로 좌·우 균형을 맞춘답시고 좌익 사회주의 계열의 독립운동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었지만, 그 비중은 절대적으로 작은 편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다보니 김재봉이니 권오설이니 하는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의 존재는 애시당초 접할 길이 없었던 것이다.


'알려지지 않은 별'들에 대한 장편 서사


최근 출간된 <조선공산당 평전>을 펼치자마자 유독 반가웠던 까닭도 5년 만에 다시 마주한 김재봉이라는 이름 때문이었다. 이 책은 김재봉을 비롯해 일제강점기 당시 활동했던 사회주의 운동가들을 재조명하고 있는 책이다.


흔히 평전이라고 하면 역사 속 인물 한 사람의 일생에 초점을 맞춰 고찰하는 형식을 말한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이 책은 특정 인물이 아닌 '조선공산당'이라는 정당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 최백순은 "항일투쟁의 마지막 불꽃이기도 했으며, 노동자, 농민들을 조직화하고 그들을 위한 투쟁에 앞장섰던 수많은 사람들의 기록이기에 사람이 아닌 '조선공산당'에 '평전'이란 말을 붙였다"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조선공산당 평전> 표지 ⓒ 서해문집


'알려지지 않은 별, 역사가 된 사람들'이라는 부제에서 짐작할 수 있다시피, 이 책에는 김재봉을 비롯해 이동휘, 권오설, 조봉암, 박헌영, 김사국, 김약수, 김알렉산드라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모두 한반도와 러시아, 일본, 중국을 넘나들며 활동한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들이다. 그들 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도 있고, 생전 처음 듣는 낯선 이름도 있다.


저자는 이 한 권의 평전을 통해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혀진 그들을 다시 부활시켰다. 그리고 우리가 그들의 이름을 기억해야만 하는 까닭을 강조한다.


"(조선공산당은) 참으로 오랫동안 금기시된 이름이다. 일제강점기를 연구하는 역사학자라면 좌우를 떠나 누구나 조선공산당이 항일독립운동의 큰 흐름이었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이런 인정이 결코 대중의 상식이 되어선 안 되는 시절이 있었다. 그래서 3·1운동의 야심 찬 반복시도였던(하지만 기획자가 조선공산당이었던) 6·10 만세운동은 이름 정도만 알려지는 게 바람직했고, 해방 직전까지 국내 항일투쟁의 마지막 불꽃이었던 이들이 공산주의자임은 더더욱 널리 알려져선 안 되는 일이었다."- p.4


한국 사회주의 운동의 뿌리를 찾아


책의 시간적 배경은 한인들의 러시아 이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9세기 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일제의 침략과 수탈을 피해 러시아 땅에 모인 한인들은 춥고 낯선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연스럽게 하나의 군락을 형성하게 된다. 이들은 자치조직을 만들고 신문을 발행하며 자연스럽게 러시아 사회의 일원으로 흡수됐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고 봉건왕조가 무너지자 러시아 한인사회 구성원들 역시 자연스레 사회주의(공산주의) 이론을 접하게 된다. 혁명으로 봉건왕조를 몰아내고 세워진 볼셰비키 정권의 사회주의 이론은 새 독립국가 건설을 위해 분투하고 있던 조선의 망명정객들에게도 솔깃한 이론이었다. 자연스레 볼셰비키와의 연대를 통해 독립을 쟁취하자는 목소리도 흘러나왔다. 그렇게 1918년 5월, 하바롭스크에서 최초의 한인 사회주의 정당인 '한인사회당'이 탄생했다.


그러나 사회주의 혁명의 길은 쉽지 않았다. 주지하다시피 독립운동의 노선을 둘러싸고 좌·우익의 극심한 대결이 이어졌다.


1919년 4월,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각지의 독립운동가들이 모여들었다. 그중에는 한인사회당 출신 이동휘도 있었다. 대통령(이승만)이 부재 중인 상황에서 그는 대통령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권한을 가진 국무총리였다. 그러나 민족주의 계열이 장악한 임시정부에서 그가 영향력을 발휘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자연스레 갈등이 일어났다.


임시정부 내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갈등이 폭발한 사건이 바로 '김립 암살 사건'이다. 당시 코민테른은 이동휘의 한인사회당에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이동휘의 측근인 김립이 모스크바로 건너가 이를 수령해오는 과정에서 민족주의 계열과 갈등을 빚게 된 사건이다.


임시정부의 경무국장 백범 김구는 이를 '임시정부 공금 횡령' 사건으로 규정하고 자객을 보내 대낮의 골목길에서 김립을 암살했다. 그러나 저자는 소련 붕괴 후 공개된 비밀문서를 토대로 자금의 소유권자가 한인사회당에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그러나 임시정부의 공금 횡령범이라는 낙인으로 인해 김립은 여전히 신원되지 못한 채 우리 역사 속에 잠들어 있는 실정이다.


비단 좌·우익의 갈등만 존재했던 게 아니었다. 같은 사회주의 계열 내에서도 이념과 방법의 차이로 인해 격렬한 대립과 분열이 반복됐다. 당시 코민테른은 한 나라에 하나의 정당만이 존재해야 한다는 '1국 1당'을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었는데, 이로 인해 서로 정통성을 인정받기 위한 사회주의 정당 및 단체들의 대립이 나날이 격화되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일제 감시 피해 요릿집에서 만들어진 조선공산당


이들의 갈등을 지켜보다보면 고구마를 먹은 것처럼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들 모두 이념과 방법이 달랐을 뿐 조선의 독립과 사회주의 이상국가의 건설이라는 목표에서만큼은 모두 같은 마음이었다. 역설적이게도 그들의 갈등은 독립을 쟁취하고 새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고민의 흔적이었던 셈이다. 그들의 투쟁은 1925년 조선공산당의 창당으로 결실을 맺는다.


"1925년 4월 17일 오후 1시, 아서원. 평범한 점심 약속을 가장한 이날의 모임은 바로 조선공산당 창당을 위한 자리였다. 최재형이 첫발을 내딛었던 극동의 낯선 땅 지신허, 하바롭스크, 이르쿠츠크, 상해, 블라디보스토크. 그 먼 길을 돌아 독립과 사회주의를 꿈꾸는 사람들이 모인 곳은 경성의 한복판에 위치한 중국요릿집이었다."- p.257


김재봉 등은 일제의 눈을 피해 중국요릿집에서 조선공산당을 창당한 후, 서둘러 코민테른으로 밀사를 파견했다. 코민테른 간부회는 '9월 결정서'를 의결함으로써 사실상 조선공산당을 승인했다. 1918년 한인사회당 결성 이후 모두가 꿈꿔온 사회주의자들의 목표가 실현되는 순간이었다. 이후로도 조선공산당은 와해와 재결성을 반복하면서 부침을 겪지만,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실현을 위해 끊임없는 투쟁의 길을 걸었다.



조선공산당이 창당된 중국요릿집 '아서원' ⓒ 동아일보


금기의 역사는 현재진행형… 우리가 먼저 불러줘야


저자는 이들의 역사를 '남과 북이 모두 외면한 금기의 역사'라고 말한다. 해방 후 남과 북의 이념 대결 속에서 조선공산당의 존재는 뿌리채 부정당했기 때문이다. 반공 이데올로기가 지배해온 남한 사회는 말할 것도 없고, 북한 역시 최고권력자인 김일성의 유일지배체제가 확립되는 과정에서 그들의 존재가 모두 지워졌다. 김재봉과 함께 조선공산당을 만든 박헌영이 대표적이다. 그는 6·25 전쟁 당시 '미제간첩'이라는 혐의를 받고 숙청당했다.


시간이 흘러 2005년, 대한민국 정부는 김재봉 등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들에게 건국훈장을 추서했다. 공적을 인정받기까지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자신의 사회주의 전력으로 인해 발목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그들의 서훈 문제를 둘러싸고 지금도 첨예한 정치적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의열단을 이끈 약산 김원봉이 대표적이다.


그런 점에서 그들의 역사는 여전히 금기의 역사라고 할 수 있겠다. '알려지지 않은 별'들은 우리가 손을 내밀어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가 먼저 그들의 이름을 알고 불러줄 때, 그들도 비로소 금기의 영역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지 않을까. 이제는 교과서에서도 그들의 이름을 비중 있게 접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고대해본다.

Posted by 가베치
,

링크: http://v.youku.com/v_show/id_XMzE0ODM1ODg1Ng==.html?spm=a2hww.20027244.m_250379.5~5~1~3~A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그룹인 알리바바의 회장 마윈이 직접 출연했다하여 화제가 된 영화 <공수도> 영상입니다. 


광군제를 맞이해서 오늘 온라인에 무료공개됐습니다. 22분 44초짜리 단편 영화네요.


마윈이 태극권 고수로 등장해서 토니자, 오경, 견자단, 이연걸 등과 차례로 겨룹니다. 특히 견자단은 아예 엽문 컨셉으로 등장해서 영춘권으로 겨룹니다. 이연걸은 오랜만에 태극권을 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요. 


아무튼 중국어를 잘 모르는 관계로 영어자막을 보면서 봤는데 그래도 내용이 이해가 잘 안 가네요.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인지, 저는 솔직히 좀 별로인 것 같습니다. 


중국 쪽에서도 그닥 반응이 신통치 않다고 합니다. 마윈 말에 따르면 태극권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고, 배우들도 그런 취지에 동의해 노개런티로 참여했다고 하지만 영화만 놓고 보면 그냥 마윈 자신의 태극권 실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는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중국 쪽 네티즌들도 "돈만 있으면 최강의 권법을 쓸 수 있는 거냐" 등의 비아냥이 쏟아진다고 하네요.


아무튼 영상 퍼오기가 안되서, 링크를 걸었습니다.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로그인 없이 무료로 보실 수 있어요.


'문화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1991년생이 본 영화 <1987>  (2) 2017.12.30
[영화] 강철비 vs 신과함께  (0) 2017.12.26
[리뷰] 영화 <남한산성> (2017)  (0) 2017.10.04
[영화] 박열 (2017)  (0) 2017.06.17
영화 <엽문 4>에 성룡이 출연한다고?  (1) 2017.04.14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