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로 서울 목동의 모 중학교와 맺었던 자유학기 강사계약이 만료됐습니다. 원래 마지막 수업이 있는 날이었는데, 무슨 사정이 있어선지 휴강한다고 해서 출석부만 제출하고 돌아왔습니다. 한 학기 동안 Co-teaching 담당한 선생님들과 마지막 인사 나누고 그렇게 끝났네요. 그래도 날 더울 때부터 추운 겨울에 이르기까지 계절이 바뀌는 동안 일주일에 두 번씩 열심히 출근했던 길이라 퍽 정들었는데 이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강사 활동이 아니었다면 평생 와보지도 않았을 곳이었으니까요.


돌이켜보면 고작 한 학기였는데 한 1년 동안 수업했던 느낌입니다. 그만큼 힘들었다는 뜻입니다. 휴학 후 특별히 하는 일 없이 놀던 제 입장에서 가볍게 술값, 책값 벌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였던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게 처음이다보니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서 마냥 좋지만은 않았던 기억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교직이수를 안 하기로 한 제 선택에 확신을 갖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정말 교직에 몸담고 계신 분들이 존경스럽다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어찌나 천방지축으로 말을 안 듣는지... 물론 개중에도 똘똘하고 말 잘 듣는 착한 아이들도 있긴 합니다. 그런 아이들 가르치는 재미로 그래도 버텼던 것 같아요.


물론 아이들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생각해보면 그 나이 땐 다 그렇죠 뭐. 저도 중고딩 때 선생님들 말 더럽게 안 듣고, 선생님들 뒷담화도 까고 그랬습니다. 그걸 알면서도 그냥 넘길 줄 알고, 또 선을 넘는다 싶으면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게 강사의 역할일 것입니다. 저는 제 스스로 강사로서의 자질 역시 부족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아이들에게 큰소리 한 번 내지 못했고, 어쩌다 작정하고 한소리 하더라도 내내 마음에 걸려서 두 번은 못 하겠더라고요. 누군가에게 큰소리를 내는 건 정말 제 적성에 안 맞는 것 같습니다. 강사로서의 자질이 부족했으니 아이들도 저를 안 따른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어느 직종이나 고충은 있기 마련입니다. 제일 만만하다는 편의점 알바조차도 진상 손님 만나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하죠. 자유학기 강사 정도면 그래도 편하게 일한 편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저는 살면서 알바 경험이 별로 없어서 그런가, 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주위에 알바 하는 친구들 얘기 들어보면 그래도 제가 나름 꿀을 빨았던 것 같은데.... 군대까지 다녀왔지만 여전히 마인드가 많이 나약한 것 같습니다. 


이번 자유학기 강사 노릇하면서 그런 점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해봤어요. 앞으로 사회생활하면 이보다 더한 고충도 겪을텐데 이런 일로 마음 고생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안될텐데 싶더라고요. 보다 다양한 사회경험을 할 필요를 느꼈죠. 견문도 넓히고 나약한 마인드도 좀 다잡기 위해서라도요.


아무튼 이번 학기를 끝으로 계약은 종료됐습니다. 올해에도 재계약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어요. 그런데 지금으로썬 딱히 재계약을 할 마음은 없습니다. 일단 복학하다보니 학업이 우선이고, 남은 시간은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무예수련에 전념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형의권을 배우기 시작해서 한창 공을 들여야 할 타이밍인데, 제 개인수련에 보다 집중하고 싶어요. 그리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애들을 상대하는 게 버겁기도 하고요 ㅎㅎ 물론 장담은 못합니다. 또 모르죠. 그때 가서 돈이 궁해지면 오히려 제가 재계약을 바랄지도... 


어쨌든 여러 의미로 좋은 경험 했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