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잡담 2018. 3. 30. 00:02


난 수중에 돈이 들어오면 술부터 산다.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쓰고 들어온 원고료로 꼬박꼬박 술을 사서 마셨다. 언제 한 번 뉴스게릴라 상을 타는 바람에 상금으로 20만 원인가를 받은 적이 있는데, 너무 기쁜 나머지 '시바스 리갈'을 샀다. 그리고 그날 친구와 한강에서 홀라당 다 까먹었다.


가끔씩 주머니가 좀 풍족하다 싶으면 양주를 사고, 궁핍하다 싶으면 저렴한 술(싸구려 고량주, 전통주, 사케류...)을 산다. 밤에 홀짝 홀짝 마시면 운치도 있고 좋다.


내 소원은 집 안에 나만의 바(Bar)를 차리는 것이다. 가끔씩 연속극을 보면 부잣집 회장님들이 집안에 바를 차려놓고 비싼 술들을 홀짝 홀짝 즐기시던데. 나도 그런 바 하나 집안에 차리는 게 소원이다.


영화 <특별시민>을 보면 곽도원이 구두 페티쉬가 있어서 신지도 않는 구두를 잔뜩 모아놓고 그걸 보며 희열을 느끼는데, 나는 술에 그런 페티쉬가 있는 모양이다. 저렇게 진열해놓고 있으면 흡족하다.


아무튼 이번 달엔 첫 월급을 탄 기념으로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이 바로 '조니워커 블랙라벨'을 질렀다. 가장 낮은 등급인 레드라벨조차 가난한 학생이었던 내겐 사치였는데... 만날 마트에 갈 때마다 블랙라벨 병을 들었다 놨다 만지작 거리며 못내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옮겨야 했는데... 꿈에 그리던 술을 사게 되어 감개무량.


첫 월급의 상징성 때문일까. 아니면 꿈에 그리던 술을 샀다는 감격 때문일까. 한 달이 지나도록 개봉할 엄두를 못 낸다. 저 술을 마시긴 마셔야 하는데... 그냥 까야 하나 아니면 기념으로 보관을 해야 하나... 고민이다.


Posted by 가베치
,

오는 4월, 드디어 역사적인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립니다.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우리 대한민국 가수들로 구성된 예술단이 평양에서 공연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언론을 통해 보도된 선곡 리스트를 보니 대부분 남한 가요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남한의 최신 가요들을 부르는 것도 좋지만 남북정상회담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좀 더 회담의 성격에 맞는 의미 있는 노래를 불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 떨어져 지낸 남북한은 그동안 군사적 대치와 문화적 단절로 한민족으로서의 동질성을 잃은 지 오래입니다. 남북의 화해와 통일을 위해서는 남북 주민들의 동질성 회복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가 한때 한민족이었음을 상기시켜주는 노래를 이번 공연에서 부를 것을 제안합니다.


대표적으로 독립군가가 있습니다.


독립군가는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 독립군들이 만주 벌판에서 일제와 맞서 싸울 때 부르던 노래입니다. 그 당시에는 남도 북도 없었습니다. 그저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겠다는 일념 하에 똘똘 뭉쳐 한 목소리로 군가를 부른 '한민족'이 있었을 뿐입니다. 이러한 독립군가를 우리 예술단이 부른다면 서로의 역사적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2000년 제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했을 때, 북측 영접단도 독립군가의 일종인 '용진가'를 연주한 바 있습니다. 이는 남과 북이 함께 일제와 맞서 싸웠던 역사를 되새기며 다시 하나로 나아가자는 뜻이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공연에서 독립군가가 공연된다면, 독립군가를 점점 잊어가는 우리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도 의미 있는 역사교육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러한 뜻을 청와대에 전달코자 국민청원을 올렸으니 동의하시는 분들은 적극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주변에도 널리 퍼뜨려주세요!


▶ 청원하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75311

Posted by 가베치
,

요새 한약을 복용하느라 근 한 달 간 알코올을 입에도 대지 않았더랬습니다.

사실 한두 잔 정도는 먹어도 된다고 하는데, 비싼 약 먹으면서 괜히 부정탈까봐 열심히 자제해왔습니다.


그러다 어제 드디어 약이 다 떨어졌습니다.

약이 다 떨어지기만을 기다렸는데.. 마침 불금이기도 하고 잘 됐다 싶어 바로 친구와 술 약속을 잡았지요.

이 친구, 얼마 전에 중국여행 가서 바이주 한 병을 사왔답니다. 그날 들고 온대서 기대가 컸지요.


5시 30분부터 계속 시계만 들여다보다가, 6시 땡치자마자 바로 칼퇴근 스킬 시전!


사전에 미리 콜키지 프리가 가능한 식당을 알아보다가, 내방역에 괜찮은 중국요릿집이 있다고 해서 거기로 향했습니다. 콜키지 프리라는 걸 알고 들어갔는데, 친구는 영 불안한 지 굳이 사장님한테 "저희 밖에서 술 가지고 왔는데 먹어도 되나요?"하고 조심스레 물어보더군요. 


그러자 인심 좋은 사장님 "먹지 말라고 하면 안 먹을 거예요?" 농을 던지더니 마음껏 먹으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고량주 잔까지 챙겨주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잔은 됐다고 했습니다. 콜키지 프리인 곳은 원래 잔을 본인이 챙겨오는 게 예의라서, 저도 집에서 술잔을 따로 챙겨왔거든요. 특별히 독일에서 사온 미니어처 맥주잔으로 골라왔습니다. 사장님이 "술은 중국술인데 잔은 독일 잔이면 어떡하냐"고 또 농을 던지십니다 ㅎ (유쾌한 사장님)


게살스프, 탕수육, 팔보채를 안주로 그 친구가 사온 술부터 마셨습니다. 향이 참 죽이는데 목넘김도 정말 깔끔하더군요. 그 친구가 북경의 한 도가에 방문해서 직접 내리는 술을 담아왔다고 합니다. 바이주에 대해서는 지식이 일천하지만, 그런 저조차도 '이 술 정말 좋은 술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을 정도였습니다. 워낙 술술 들어가다보니 금세 한 병을 비웠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제가 이마트에서 사온 국산 증류식 소주 '제왕'으로 달렸습니다. 그러다 안주도 다 떨어지고 해서 2차로 근처 치킨집에 가서 옛날통닭 한 마리 시켜놓고 맥주 500cc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날 1차 중국집은 제가 계산했습니다. 사실 멋지게 한 턱 내는 게 꿈이었거든요.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직장도 없고 그렇다고 알바를 하는 것도 아니어서 수중에 땡전 한 푼 없는 알거지 신세였더랬습니다. 그때도 이 친구와 종종 만나서 술잔을 기울이곤 했는데, 한 번은 제가 사기로 해놓고선 카드에 잔액이 없어서 이 친구가 대신 긁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괜히 쪽팔리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했었습니다. 사람이 돈이 없으니까 비참해지더라고요.


근데 사람 일이란 게 참 알다가도 모를 일이네요. 제가 부러워했던 그 친구는 정작 여행 다녀오느라 수중에 있는 돈 없는 돈 다 털어서 거지가 됐고, 저는 운 좋게 취직해서 비록 쥐꼬리만한 월급일지언정 다소 여유가 생겼으니까요. 


그래서 어제는 제가 1차를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그 친구에게 한 달 전에 쪽팔리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 친구는 기억도 안 하고 있었다는군요 ㅎㅎ 그러면서 "우리끼린 그런 걸로 미안해 하지말자"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앞으로도 니가 어려울 땐 이렇게 내가 술 사주고, 만약 내가 또 너보다 힘든 상황이 오면 니가 한 잔 사주고 그러자"고 약속했습니다. 그 친구도 흔쾌히 동의하더군요. 오래오래 좋은 술친구로 함께 갔으면 좋겠습니다.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2018.03.30
첫 월급 탄 기념으로 산 것들  (2) 2018.03.10
2017년 마지막 밤은 혼술로  (0) 2017.12.31
윤시내 - 공부합시다 (1983)  (0) 2017.04.16
[현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8주년 국제학술회의  (0) 2017.04.11
Posted by 가베치
,


점심시간이 되면 모든 직원들이 다함께 밥을 먹으러 나갑니다.

그날은 도서관에 반납할 책도 있고 해서, 따로 먹겠다고 하고 나왔습죠.


동작도서관 앞에 '얌샘김밥'이라는 분식집이 있길래 들어갔습니다.

뭐 먹을까 고민하다가 '라돈모다기'라는 메뉴가 있길래 골랐습니다.


라볶이+김밥+돈가스의 조합으로 구성된 메뉴였습니다.

뭐 라볶이를 그닥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가끔 별미로 즐기는 편입니다.


일단 양은 푸짐하니 배가 불렀지만,

8,000원이라는 가격은 좀 과하다 싶었습니다.

그렇다고 김밥의 속이 푸짐한 것도 아니고, 라볶이가 뛰어나게 맛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나마 돈가스가 먹을 만 했어요.


먹고 나서 후회했습니다.

밥 한 끼에 8,000원 쓰기엔 제 월급이 그닥 많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Posted by 가베치
,

신문을 보면 '부고'란이 있다. 웬만해선 잘 보지도 않고, 본다고 해도 무심코 넘기는 코너다. 남들 죽었다는 소식을 유의 깊게 볼 사람들이 몇이나 되겠는가. 더더욱이 유명인의 부고라면 부고란이 아니라 톱뉴스로 크게 실릴테니 일부러 부고란을 찾아볼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신문을 넘기다 무심결에 부고란을 봤을 때, 유독 뜨끔하면서 가슴이 저미어지는 때가 있다. 바로 독립운동가들의 별세 소식을 들을 때다.


솔직히 연세가 연세인지라 이상할 게 없지만서도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이분들이 한 분, 두 분 우리 곁을 떠날 때마다 가슴 한쪽이 쓰라리다.


지난 8일 밤에 백범 김구 선생의 경위대장(오늘날의 경호실장)이셨던 원로애국지사 윤경빈 선생께서 서거하셨다는 소식을 접했다.


윤 선생은 1945년 1월, 장준하 선생과 함께 일본군을 탈출해 광복군에 합류했고, 나중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김구 선생을 호위했던 분이다. 생존해있는 몇 안되는 광복군 출신이라 늘 만나뵙고 싶던 분이셨다.


마침내 지난 2013년, 경교장에서 윤 선생을 만나뵌 적이 있었다. 그해 여름, 일본군을 탈출해 6천리 장정 끝에 충칭 임시정부에 도착해 광복군이 된 청년들의 장정 루트를 따라 걷고 돌아왔던 차였기에 70여년 전 그 길을 먼저 걸었던, 역사의 한 페이지에 서 계셨던 분을 만나뵀다는 사실에 몸둘 바를 몰랐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이미 거동도 불편하셨거니와 귀도 잘 안 들리셨지만 내가 충칭에 다녀왔다는 말은 정확하게 알아들으셨다. 그 말에 반색하시면서 내 귀에 대고 "경교장은 민족정기의 상징이나 꼭 보존해 나가야한다"고 당부하시던 게 엊그제 같은데...


다시는 뵙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더욱 쓸쓸하다. 독립운동사를 공부하기 시작한 후로, 생존 애국지사들을 만나뵐 기회가 여러번 있었다.


나는 지금도 그분들의 부고 소식이 들려올까봐 늘 조마조마하다. 그분들이 하나 둘 세상을 뜨기 전에 한 번이라도 더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겠다고 생각해본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영면하소서.



Posted by 가베치
,


블로그에 따로 공지하지는 않았는데, 사실 지난 2월 초에 작은 출판사에 취직했습니다.


3개월 수습기간 후에 정규직 전환이 되는데, 아직 수습기간이라 굳이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지 않고 있었습니다. 정말 가까운 지인들 외에는 아마 제가 취직한 걸 아는 사람은 드물 겁니다. SNS에도 일절 언급하지 않았으니까요. 이제서야 블로그를 통해 처음 이 사실을 공개하네요.


그리고 어제 첫 월급을 받았습니다. 수습기간이라 정규직의 90% 밖에 받지 못했지만,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술 마실 돈조차 없어 전전긍긍하던 신세였기에 더할 나위 없이 기쁩니다.


첫 월급을 탄 기념으로 오늘 이마트에 가서 장을 봤습니다. 사실 월급을 타자마자 뭘 먼저 살지는 이미 머릿속에 정해져 있었습니다. 바로 양주의 일종인 '조니워커 블랙라벨'이었습니다.


원체 술 마시는 걸 좋아해서 학생일 때도 없는 돈 쪼개가며 다양한 술을 마시곤 했는데, 그래봐야 싸구려 양주가 전부일 뿐이었습니다. 늘 마트에 갈 때마다 비싼 술을 만지작 만지작하면서... 어마어마한 가격에 차마 엄두를 못 냈더랬죠. 


조니워커 레드라벨(블랙라벨보다 한 등급 떨어지는 술)을 마시면서 반드시 취직해서 첫 월급타면 블랙라벨부터 마셔보겠노라... 그렇게 다짐하곤 했더랬습니다.


그리고 오늘에서야 그 소원을 성취했네요. 블랙라벨 역시 그렇게 높은 등급은 아닙니다만(블루라벨이 최고 등급이라고 하더군요) 저한테는 블랙라벨도 최고의 술입니다. 


과연 블랙라벨은 어떤 맛일지 기대가 큽니다.





그리고 돈 없어서 그동안 사지 못했던 책도 1차로 질렀습니다. (1차인 이유는 아직도 장바구니에 있는 책들이 60권 이상 되기 때문....)


마음 같아선 카트 속 책을 다 지르고 싶었지만, 그렇게 펑펑 써대는 건 너무 무모한 행동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어차피 안 읽은 책들이 산더미 같으니, 우선 꼭 읽고 싶었던... 그리고 소장가치가 100% 있다고 판단한 책들만 먼저 골라서 구매했습니다.



책 제목과 표지만 봐도 흥미롭지요?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2018.03.30
나의 영원한 술 친구 JH와 함께  (2) 2018.03.17
2017년 마지막 밤은 혼술로  (0) 2017.12.31
윤시내 - 공부합시다 (1983)  (0) 2017.04.16
[현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8주년 국제학술회의  (0) 2017.04.11
Posted by 가베치
,

중학교 2학년 때 캐나다로 이민을 간 친구가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현재 소년원 교도관으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부모님은 두 분 모두 한국에 거주하고 계시기 때문에 종종 한국에 놀러오곤 합니다. 일 때문에 자주 오지는 못하고 몇 년에 한 번씩 휴가를 내서 옵니다.


사는 동네도 같거니와 중학교 때 캐나다로 훌쩍 떠나버린 터라, 그 친구에겐 절친한 단짝이라곤 저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국에 오면 어떻게 해서든지 시간을 내서 자주 만나곤 합니다. 


한 번은 제가 군대 있을 때 그 친구가 놀러왔는데 부대까지 피자를 사들고 면회를 온 적도 있었어요. 한국 사는 친구들조차도 면회를 한 번 안 왔는데, 퍽 감동이었죠. 저도 휴가 나가서 그 친구와 시간을 보냈고, 전역하고 바로 다음 주에 그 친구가 또 한국에 왔을 때도 한동안 그 친구랑 실컷 놀았더랬죠.


한 달 전에 이 친구가 휴가를 얻어서 한국에 또 왔는데, 이번엔 애석하게도 제가 취직을 하는 바람에 시간을 내기가 힘들었습니다. 이 친구도 오랜만에 한국 와서 여기저기 인사 다니느라 바빠 결과적으로 옛날만큼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진 못했어요.


이 친구가 내일 저녁 비행기로 다시 캐나다로 떠난다기에, 아쉬운 마음에 오늘 만나서 저녁을 함께 했습니다. 워낙 맛난 건 자주 먹고 다녀서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무난하게 보라매공원 근처에 있는 '이태리 부대찌개' 집에서 해결했습니다.



보라매공원으로 운동하러 갈 때마다 늘 지나쳤던 곳인데, 이렇게 친구와 와서 먹게 될 줄은 몰랐네요.


오랜만에 부대찌개를 먹으니까 맛나고 좋습니다. 차라리 점심에 먹었던 군인공제회 뷔페보단 훨씬 나았어요. 9,000원짜리 부대전골 2인분을 시켜서 먹었는데, 양도 푸짐해서 장정 둘이 먹는 데도 결국 다 먹지 못하고 남길 정도였습니다.


참고로 여긴 육수, 밥, 사리가 무한리필입니다. 

그 친구나 저나 앉은 자리에서 두 공기를 뚝딱 해치웠습니다.

배불리 먹은 뒤에 근처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고 함께 동네까지 걸어와서 헤어졌습니다.


내일 공항에 마중 나가면 좋겠지만, 저도 다음 날 출근이고 밀린 일들이 많아서 결국 오늘 저녁을 마지막으로 다음을 기약해야만 했습니다. 확실히 학생일 때가 좋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일 때문에 단짝 친구 멀리 가는 데 배웅하는 것조차 못 하는 현실이라니.


돌이켜보면 티격태격 자주 싸우기도 하고, 제가 많이 귀찮게 하기도 했는데, 그럼에도 늘 웃으면서 받아주는 좋은 친구입니다. 현재 하는 일이 적성에 안 맞기도 하고, 한국을 계속 그리워해서 한국으로 도로 들어오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고 하는데 모쪼록 잘 풀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왕 한국에 돌아와서 서로 왕래하면 더 좋겠지만요.





Posted by 가베치
,

친구가 결혼식에 간다며 같이 뷔페 가서 밥 먹고 오자고 합니다.

공짜밥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데, 게다가 뷔페라니. 이런 금상첨화가 또 있나요?


장소는 도곡역 근처에 있는 군인공제회 건물에 위치한 웨딩홀이었습니다.

뷔페답게 메뉴는 다양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맛은 정말 실망스럽더군요.


정말 '막입'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아무 거나 잘 먹는 편인 제게도 영 아니었습니다. 보기에는 다 화려해보이는데 막상 한 젓가락 집어서 입에 가져가보면 더 이상 먹질 못하겠습니다. 


만두는 식어서 굳어있고, 시사모 튀김은 생선비린내가 그대로 나고, 탕수육은 고기누린내가 나고... 아마 뷔페를 다니면서 이렇게 접시회전율이 낮았던 적은 처음이지 싶어요. 한 세 접시 먹고 나왔습니다.



제 친구는 맛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제가 요새 입맛이 까다로워지기 시작한 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정말 군대 짬밥도 맛나게 먹을 정도로 막입이었는데, 요새 들어 입이 좀 짧아지기 시작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