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0047363


2018 남북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사상 최초로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방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비록 판문점 구역 안으로 제한되지만...)


이번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쟁점 중 하나가 바로 김정은이 우리 대한민국 국군을 사열하느냐 마느냐의 문제였습니다. 보통 외국 정상이 국빈으로 방한하게 되면 대통령과 함께 나란히 서서 우리 국군 의장대를 사열합니다. 김정은 역시 우리 정부가 '국빈 대우'를 한다고 알려졌기에 우리 의장대의 사열을 받을 것이냐 말 것이냐가 화두로 떠오른 것이지요.


설마 설마 했는데 결국 김정은이 국군 사열을 받는다고 보도가 나왔네요. 이건 가벼이 생각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댓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여론들도 좋지 않습니다. 저 역시 민주당원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이자 통일지상주의자지만 이번 문제만큼은 절대적으로 지지한다고는 말 못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북한은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목함 지뢰 설치 등 각종 도발을 자행한 주적이며, 김정은은 그 수괴입니다. 지금 한반도에 평화의 분위기가 무르익었다고 해서 적국의 수괴가 아닌 건 아닙니다. 적국의 수괴에게 우리 군이 사열을 받는다는 것은 감정적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고는 생각합니다. 아마 이번 사열은 북측에서 먼저 강하게 요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정부가 굳이 국민 여론이 나빠질 게 뻔한 김정은의 사열을 앞장 서서 추진했을 리는 없고 북한이 '선례'를 들어 자신의 최고령도자에 대한 남측의 예우를 요구했겠지요.


그 선례란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각각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했던 것을 말합니다. 북한 입장에서는 "우리도 너희 최고지도자로부터 사열을 받았는데, 왜 우리 지도자는 못 받느냐"고 나설 명분이 있는 셈이죠.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이러한 논리 앞에서 딱히 반박할 명분을 찾기 힘들었을 겁니다.



더욱이 한반도에 봄이 오려는 마당에, 그깟 의전 문제 하나가 걸림돌이 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무릎을 꿇고 건달의 다리 사이를 기어간 한신의 고사처럼 두 눈 질끈 감고 잠깐 고개 한 번 숙이는 게 훨씬 실리적인 태도일 수도 있습니다. 사열 한 번 해주는 대가로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논의에 진지하게 임한다면 까짓거 한 번쯤 해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국제사회엔 영원한 적도, 영원한 동지도 없는 법이니까요.


그럼에도 이번 결정을 지지하기 힘든 건, 역시 그들의 도발에 꽃다운 생명을 잃은 우리 국군 용사들과 남은 유족들 때문입니다. 특히 자식과 형제들을 가슴에 묻은 유족들 입장에서 김정은이 우리 군을 사열하는 장면을 보면 가슴이 천갈래 만갈래 찢어질 듯 합니다. 그런 유족들의 감정을 생각하면, 이번 결정을 덮어놓고 잘했다고 지지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결국 중요한 건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태도에 달렸을 듯 합니다.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래서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된다면 이번 사열 문제도 평화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이자 빅픽처로 재평가될 것입니다. 


그러나 북한이 다시 태도를 바꾸어 우리의 뒷통수를 치는 순간, 이번 문제는 문재인 정부를 레임덕에 빠트리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가베치
,

어제 모처럼 주말을 맞아 한강대교를 걸어서 건넜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권가 치면서 건넜습니다 ㅎ)


몸 좀 풀고 권가를 치려고 하는데, 하늘에서 굉음이 울리길래 고개를 들어봤더니 전투기들이 편대를 이루어 비행 중이더군요. 처음엔 단순 훈련의 일환인 줄 알았는데, 색색의 스프레이(정확한 용어를 모르겠군요)를 뿌리면서 곡예를 부리더군요.


알고 봤더니 공군 블랙이글스 팀이 서울 상공에서 비행 시범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가까이서 전투기를 보는 건 처음이라 신기한 마음에 한참을 스마트폰을 들고 따라다니며 열심히 사진 찍고 영상도 찍었습니다.


단연 압권은 전투기들이 서울 상공에 수놓은 '태극마크'였습니다. 그리는 모습은 미처 발견하지 못했고 다 완성한 뒤의 모습만 봤네요. 처음부터 그리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았으면 좋았으련만. 


아무튼 길 가던 버스도 잠깐 정차한 사이에 승객이며 운전기사며 할 것 없이 창틈으로 고개를 삐죽 내밀고 비행을 구경하는 진풍경도 벌어졌습니다. 참 재밌는 구경이었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남산도서관에 반납할 책이 있어 갔다가

오랜만에 남산도서관 바로 옆에 있는 '안중근의사기념관'에 들렀습니다.



2011년 지금의 신축 기념관이 들어서기 전, 낡은 기념관이 있던 시절부터 자주 들락날락하던 곳이었는데 언제부턴가 바쁘다는 핑계로 발걸음이 뜸했습니다.


오랜만에 가보니 재단장을 거쳤는지 일부 코너의 구성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크게 바뀐 건 없었는데, 아이들을 위한 체험코너가 조금 늘어났습니다.


이런 건 참신하고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활자로만 구성된 단순 설명문은 지겹고 어렵죠. 그냥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귀로 듣는 체험형 코너를 확대하는 게 제일 좋다고 봅니다. 


특히 옛날 전화기 모형에 안중근 의사로 분한 성우의 목소리를 녹음해놓은 건 성인인 제가 봐도 인상적인 코너였습니다. 호기심에 전화기를 들었다가 대사를 끝까지 다 들었네요. 마치 안 의사가 실제로 제게 전화를 해서 이토 히로부미 저격 계획을 말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언제 봐도 의분과 기개가 넘치는 안중근 의사의 친필 유묵들입니다. 마침 오늘 아침 신문을 보니 경매에 나온 안 의사의 유묵은 작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억 단위를 호가한다고 합니다. 최고가가 6억이었나 했답니다. 한 편으로 <진품명품>에 안 의사의 유묵이 나왔을 때 감정위원들은 '0원'으로 매기기도 했죠. 감히 가치를 매길 수 없어서 그랬다고...



가장 가슴이 뭉클했던 코너였습니다. 


기념관을 방문한 아이들이 안 의사에게 보내는 쪽지를 포스트잇에 적어서 붙여놨습니다. 아이들의 어린 마음과 솔직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비록 안 의사의 유해는 찾지 못했지만, 하늘에 계신 안 의사께서도 자신이 목숨 걸고 지켜낸 조국에서 아이들이 자신에게 감사함을 느끼며 무럭무럭 자라나는 것에 크게 기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 이름 찾아보세요 ㅎㅎ)


2009년 고3 때였습니다. 지금의 안중근의사기념관을 새로 건립한다며 전국 각지에서 모금운동이 벌어졌었는데, 저 역시 안 의사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동전 저금통을 들고 건립위원회 사무실까지 찾아갔더랬습니다. 그때 모은 돈은 5만 원도 안 되는 푼돈이었습니다만, 어쨌거나 그때 일로 <조선일보>와 인터뷰도 했었고 저렇게 동판에 제 이름이 새겨지는 영광도 입었습니다. 이 기념관 주춧돌 세우는 데 미력이나마 보탬이 됐다는 사실이 제 일생일대의 영광입니다.


원래 제 꿈은 안중근의사기념관에 취직하는 것이었는데... 살다 보니 어릴 적 꿈대로 살기가 쉽지 않네요. 앞으로 또 어떻게 이 기념관과 연을 이어갈지 또 모르죠 ㅎ



남산 안중근의사기념관 옆에는 '백범광장'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원래 여기도 이런 공원이 아니었는데, 서울시에서 한양도성을 정비하면서 광장도 유원지처럼 잘 조성해놓았습니다. 덕분에 오며 가며 즐거운 감상을 합니다. 백범 김구 선생님과 성재 이시영 선생님 동상을 보며 잠시나마 옷매무새를 다듬어보기도 하고요.


집에서 멀지 않아 가끔씩 산책하러 오면 좋을 듯 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

지난 번에 사온 보이차(진년소타)는 무려 20년 이상 된 차지만 제 입맛엔 여전히 밍밍하고 몸에 반응도 별로 없어서 지금 먹기엔 좀 아까운 차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원래 보이차를 제대로 즐기는 사람들은 자사로 만든 차통에 찻잎을 넣어두고 10년, 20년 묵혀서 먹곤 한답니다. 그렇게 되면 차가 숙성이 되어 맛과 향이 매우 풍부해지고 효능도 배가 된다고 하죠. 김치나 된장, 간장 등을 오래 묵힐수록 그 맛이 더욱 진해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은 주머니 형편상 보이차를 묵혀서 먹는다는 건 배 부른 소리에 지나지 않았는데 월급이 들어오니 이제 좀 도전해 볼 만한 여유가 생겼습니다. 돈 들어올 때 지르지 않으면 나중에 가서 또 후회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차통 하나를 장만하고 내친 김에 진년소타도 한 봉 더 사서 차통에 차곡차곡 담았습니다.



물론 꼭 차통에 보관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직사광선을 피해 공기가 잘 통하는 공간에 아무렇게나 보관해도 무방하다고는 합니다만, 기왕이면 자사차통에 보관하는 게 훨씬 안전하고 나중에 맛과 향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야심한 밤에 포장지를 일일이 벗겨가며 차를 담그는 건 꽤나 번거로운 일이었지만, 나름 운치 있더군요. 한 알 한 알 포장지를 벗길 때마다 속살을 내보이는 찻잎을 보니 일단 눈이 즐겁고 다음으로 슬며시 올라오는 차향에 코가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차통은 책장 한 구석에 고이 모셔두었습니다. 그러나 자사차통에 넣어두었다고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보이차의 최대 적은 '습(습기)'인데 습도가 높은 여름 장마철에 관리를 잘못하게 될 경우 찻잎에 습이 껴서 차를 영영 못 먹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가급적 건조한 환경에서 보관하고, 여름철에는 한 번씩 찻잎을 뒤집어주면서 습이 끼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번거로운 걸 귀찮아 하는 제 성격상 철저한 관리는 힘들 것 같은데... 저 차들이 올 여름을 무사히 날 수 있을지 쬐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



뭣보다도 그때까지 찻잎이 남아있을는지... 마음 같아선 5년, 10년, 20년까지도 묵히고 싶지만... 성미가 급한 저로서는 1주일이나 버틸 수 있을까 싶습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으니 종종 생각날 때마다 한 알씩 빼먹다 보면 결국 한 달도 못 가서 동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Posted by 가베치
,

어제 친구와 인사동에서 1차로 보이차를 마시고, 2차로 술 한 잔 하기 위해 종각역 술집골목을 찾았습니다. 하도 맛집이 많다 보니, 어디 갈까 고민하다가 4층까지 화려한 일본식 간판으로 도배된 이자카야가 눈에 띄길래 들어갔습니다. '토리고야'라는 곳입니다. (6시 반 이전에 들어오면 서비스 안주가 제공된다는 점이 선택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처음엔 층별로 각각 다른 업장인 줄 알았는데, 한 업장이더군요. 저희는 1층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오늘따라 소주가 당겨서 그냥 소주로만 달릴 생각이었는데, 친구가 계속 사케를 먹고 싶어하는 눈치길래 제일 저렴한 도쿠리(8,000원)를 일단 시키고 안주로 '나가사키짬뽕탕'을 시켰습니다. 여기에 6시 반 전에 들어왔다고 서비스 안주로 꼬치구이 세트가 나오더군요.



차를 마신 직후에 술을 마셔서 그런가, 오늘따라 알콜이 잘 들어가는 느낌이... 안주로 나온 나가사키짬뽕탕도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푸짐한 해산물에 진한 국물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추가로 소주 한 병에 '삼겹야채계란말이'를 시켰습니다. 오늘은 정말 소주도 잘 받네. 술은 별로 안 취했는데 이상하게 배가 불러서 안주를 남겼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처음부터 부어라 마셔라 달리고픈 생각도 없었고, 친구 역시 내일 아침 일찍 지방에 내려가야 한다고 해서 정말 기분 좋을 때 끝냈습니다. 이렇게 적당히 마시는 것도 좋네요.


PS. 참, 여긴 기본 안주도 맛있습니다. 특히 단무지가 일반적으로 시중에 파는 단무지보다 훨씬 달달한 게 맛났습니다. 단무지도 아마 재요리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아마 제 블로그를 자주 구독하는 분들이라면, 군 시절 전우들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올라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저는 원체 대인관계가 넓지 않은 터라, 자주 연락을 주고 받는 친구들은 매우 한정적인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군 시절 만났던 전우들과는 이상하리만치 끈끈하게 연결이 되어 있어서, 초중고대학 학창시절을 통틀어 만나는 친구들 한 명 없어도 이 친구들과는 굉장히 자주 만납니다.


그리고 이 친구들과 엊그제 또 뭉쳤습니다. 경주 여행 때 자신의 자취방을 내주었던 친구 하나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전시회를 보겠다며 주말에 서울로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평생 술벗인 JH와 이 친구 그리고 군 시절 제가 유독 아꼈던 후임 한 명이 뭉쳤습니다. 이 후임 친구는 전역한 뒤로 처음 만났습니다. 중간 중간에 계속 얼굴 한 번 보자고 했는데, 뭐가 그리 바쁜지 빼다가 이제서야 나타났네요. 처음엔 좀 서운했는데 이렇게라도 잊지 않고 나와주니 서운한 마음도 스르륵 녹습니다.



1차는 종각역 근처에 위치한 '백세주마을'이란 전통술집에서 시작했습니다. 국순당 직영 브랜드인 듯 합니다. 백세주가 기본 술이고 다양한 전통주가 있습니다. 


가격이 좀 세서 비싼 술은 먹지 못했습니다만, 분위기도 좋고 가볍게 한 잔 하기에 적당한 곳이었습니다. 1차에서 6만 원 정도가 나왔는데, 제가 맏형이기도 하고 취직해서 그나마 월급이 들어오는 입장이라 기분 좋게 한 턱 냈습니다.



2차는 '오사카 부루스'라는 이름의 이자카야로 갔습니다. 오늘따라 '사케'가 먹고 싶었거든요. 


분위기가 다소 시끄럽긴 했습니다만, 어쨌든 3,900원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안주가 무척 흡족스러웠습니다. 사진에 나온 안주들은 '와사비 문어회', '칠리새우', '가라아게', '닭똥집튀김'입니다. 저렴한 만큼, 퀄리티 역시 별로였지만 이 가격에 저렇게 먹을 수 있는 게 어디인가요.



마지막 3차는 가볍게 생맥주로 달렸습니다.


호객하는 아주머니 손에 이끌려 들어왔는데, 다트 던지기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면 서비스를 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도전해봤습니다만... 술에 취하니 영...  냥 막 던지다가 끝났습니다. 


드라마 <주몽>을 보면 주몽이 술에 잔뜩 취한 상태에서도 활로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추는데, 저는 아직 무공의 경지가 바닥을 기는 모양입니다.. 껄껄...


이날 술자리는 막차 시간 직전까지 이어졌습니다. 좀 더 일찍 만났더라면 더 부어라 마셔라 놀았을텐데, 다들 저녁 늦게 만나는 바람에 오래 놀지 못한 게 무척이나 아쉬웠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겹도록 자주 보는 얼굴들인데, 매번 만날 때마다 반갑고 하는 얘기 또 하고 듣던 얘기 또 들어도 질리지 않고, 헤어질 때면 늘 아쉽고... 참 신기합니다. 저희도 이젠 만날 때마다 농담처럼 "먼저 죽으면 남는 사람들이 장례식장에서 관이나 들어주자"면서 껄껄 웃곤 합니다. 이래서 남자들이 만나면 군대 얘기 한다고 하는 걸까요? 그만큼 동고동락을 함께 하며 뜨거운 청춘을 보냈기 때문이겠죠? 어쩌면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청춘의 흔적을 마주하니 반가움을 느끼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우리 '꽃보다 국유단' 모임이 언제까지고 서로의 삶에 안식처가 되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쁜 일, 슬픈 일 함께 나누며 죽을 때까지 변치 않는 우정 이어갈 수 있기를...

Posted by 가베치
,

취직하니 제일 좋은 건 뭐니뭐니해도 '월급'이 들어온다는 점입니다.


학생 시절, 갖고 싶은 거 먹고 싶은 게 있어도 주머니 사정이 곤궁하다는 이유로 한참 망설이다 뒤돌아서야만 했던 쓰라린 기억이 있습니다.


제 취미 생활 중 하나인 차 생활에 있어서도 그렇습니다. 마음 같아서야 늘 값 비싸고 좋은 보이차를 마시고 싶었지만, 찻잎 한 봉지 사는 것도 손이 떨릴 지경이더군요. 


그나마 저렴한 차 위주로 마셨는데, 사람 욕심은 끝이 없는 법이지요. 만날 똑같은 차만 마시니 물리고, 더 좋은 차 한 번 마셔보고 싶고... '나는 언제쯤 남들처럼 값비싼 차를 한 번 마셔볼 수 있을까' 늘 한숨만 내쉬었더랬지요. 


아무튼 월급이 들어오니 차 생활에 있어 어느 정도 여유가 생겼습니다. 물론 쥐꼬리만한 월급이라, 여전히 비싼 차에 도전하기는 엄두가 안 납니다. 그래도 신상품이 출시됐다는 소식이 들려왔을 때 망설임 없이 지를 정도의 여유는 생겼습니다. 


새로 출시된 진년소타를 맛보다


이번에 데려온 '진년소타(陳年小沱)' 역시 첫 월급으로 지른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보던 중, 지유명차에서 진년소타를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질렀습니다. 가격도 45,000원으로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하더군요. 


진년소타는 이번에 처음 출시된 차라고 합니다. 소타는 보이차의 형태를 말함이고 (작은 원형으로 긴압된 찻잎을 말합니다) 진년이란 단어는 '오래 묵힌'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지유명차 측에 따르면 소타차는 오래 묵힌 차를 찾기가 어려운데, 이 차는 20년 가까이 된 차라 가성비가 아주 뛰어난 차라고 하는군요.


실제로 98년 맹해지구 차엽과 99년 혜민지구 산차를 7:3 비율로 섞어서 만든 반생반숙 찻잎으로, 기존의 소타차들은 대체로 차찌꺼기들로 만든 반면에 진년소타는 100% 원찻잎으로 제작되어 소타차 중에서도 최고급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상 지유명차 반포점의 소개문구 인용)


지유명차 반포점에 택배주문을 했는데, 엊그제 입고됐다며 우체국 택배로 보내주셨습니다. 퇴근하자마자 책상 위에 찻잎이 담긴 택배상자가 와 있길래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얼른 뜯어봤습니다. 점장님께서 친절하게도 시음용으로 찻잎 샘플을 두 봉지나 서비스로 주셨네요. 택배비도 무료인데 서비스까지... 너무나 감사한 마음이.. (사실 그 감사한 마음에 대한 보답으로 지금 이렇게 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개봉해보니 이렇게 한 알(6g)씩 개별 포장되어 있습니다. 소타차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낱개 포장되어 있어 휴대하기에도 편합니다. 그냥 포장지만 벗겨서 차구에 풍덩 집어넣고 우리면 끝~



탕색이 참 이쁘죠?


비슷한 차로 그동안 원미소타와 98년 소타차를 마셔봤는데, 이 차 역시 맛과 향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전문적으로 드시는 분들은 그 차이를 구분하면서 드시지만, 저는 이제 막 차 생활을 시작한 데다가 막입이라 그런지 차이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푸근한 맛과 향을 즐길 뿐입니다. 자다 일어나서 마셔서 그런가 처음 몇 잔은 잘 모르겠는데 마시면 마실수록 몸과 정신이 깨어나는 느낌이 듭니다. 


좋은 보이차, 나쁜 보이차를 판단하는 기준은 많지만 대표적으로 등줄기를 타고 오르는 뜨끈한 열감이 좋고 나쁨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차 역시 마시다 보면 열감이 올라서 좋은 차라는 느낌을 줍니다.


보이차 입문용으로 좋은 차라고 하니, 진년소타의 맛이 궁금하신 분들은 전국 지유명차 지점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