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2015년 10월 10일 페이스북에 남긴 글이다.


얼마 전까지 분대장이란 그저 짬이 차면 자연스레 승계하는 명예직(?) 정도로나 생각을 했었더랬다. 사실 그동안 생각했던 분대장의 역할은 후임병들에게 적당히 해야 할 일을 배분해주고, 본인은 뒷짐 지고 앉아 애들이 잘 하나 안 하나 감시하는 역할인 줄로만 알았는데, 얼마 간 부분대장으로서 분대장 대행(?)이 되어 일을 해보니 이 자리가 참 어렵고 힘든 자리라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아주 아주 짬찌일 때, 당시 분대장이었던 선임이 "경준아, 사실 분대장이란 아무 것도 안 하는 것 같으면서도 많은 일을 하는 자리야"라는 말을 했을 때,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 했는데, 이제서야 그 말이 이해가 간다.

생각보다 해야 할 일도 많고, 무엇보다 팀원들의 행동과 그로 인해 빚어지는 모든 결과에 책임을 져야하는 자리라는 점이, 분대장이란 직책이 참으로 어렵고 무거운 자리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매일매일 후임병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오늘 각자가 맡은 과업은 충실하게 수행했는지, 따로 고민은 없는지 등등 팀원들을 관리하는 일부터 시작해서, 물자와 장비 관리는 제대로 되고 있는지도 파악해야하고, "어떻게 하면 후임병들이 불만을 갖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까', '어떻게 하면 후임병들을 군 생활에 잘 적응시키고, 임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까' 등등 갖가지 고민들로 항상 머릿 속이 복잡하다.

혹여 팀에서 문제라도 발생한다면, 간부로부터 책임을 묻는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그래서인지 요새는 신경이 다소 날카로워져 작은 일에도 목소리를 높이고, 후임들의 작은 실수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도 있다. 자칫 잘못하면 내가 욕을 얻어먹어야 할 판이니 두려운 마음에 어쩔 수 없었다...라고 한다면 정말 비겁한 핑계겠지만.

그러고보니 그간 팀 내 분대장 역할을 수행했던 선임 분대장들이 새삼 존경스럽고, 그들이 겪어야 했을 마음고생이 십분 이해가 간다. 그런 것도 모르고 그때는 왜 그렇게 작은 실수에도 야박하게 대했는지 원망스러운 마음 뿐이었는데...

새삼 이제 곧 달아야 할 어깨 위의 그 '푸른 견장'의 무게가 무겁게만 느껴진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