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으로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사실 이번 휴가는 굉장히 즉흥적으로 그리고 전격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애시당초 일본에 가야겠다는 생각도 전혀 없었고요. 슬슬 휴가 시점을 고민하고 있을 때, 마침 서울에서부터 일본까지 자전거 일주를 계획한 군대 선임(앞으로는 그냥 편의상 '친구'라 부르기로)이 "일본에서 합류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을 해오더군요.


제게 허락된 휴가는 3일. 그러니까 주말끼고 3일이면 일본에서 며칠 동안 놀고 먹기엔 충분한 시간이라 판단했습니다. 그 친구가 자전거 타고 일본에 건너오는 시점에 맞춰, 저 역시 비행기 타고 건너가 일본 어딘가에서 만나 며칠 놀고 먹다가 저는 저대로 다시 돌아오고 그 친구는 나머지 일정을 소화하는 방식으로 올 휴가를 보내기로 잠정 합의를 했더랬습니다.


그렇게 전격적으로 왕복 항공권까지 다 예매했는데, 바로 다음 날 충격적인 소식이 날아왔습니다. 일본에서 폭우로 100여명 이상이 죽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일본 폭우 소식이 국내 실검에까지 오를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게 돌아가면서 결국 그 친구가 자전거 여행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일본인들은 복구하느라 정신없는데 그 옆에서 유유자적 자전거 타고 다니기엔 양심이 허락하질 않는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맥이 빠지더군요. '누구 때문에 내가 항공권을 예매했는데...'하면서 순간 서운한 마음이 들었지만, 그 친구가 내건 명분도 틀린 말이 아니었기에 뭐라 반박할 수는 없었습니다. '결국 혼자 가야하는 건가' 싶어 고민이 컸는데, 다행히 그 친구가 그런 제 입장을 배려해서 "자전거 여행은 포기했지만 형과 비행기 타고 같이 가겠다"며 동행을 약속하더군요.



어쨌거나 자전거여행이 아닌 3박 4일 간의 일본여행이 중심이 되면서 코스 역시 제가 주도해서 짜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일본에 가게 되면 교토 지역의 신선조(신센구미) 유적을 집중적으로 둘러볼 생각이었습니다. 작년에 NHK 대하드라마 <신선조!> 시리즈를 워낙 감명 깊게 본 터였습니다. 교토는 신선조가 주로 활동했던 지역이라 아직도 관련 유적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하더군요.



부랴부랴 국내 블로거들 중 이미 교토 신선조 투어를 다녀온 이들의 후기를 정리해서 대략적인 코스를 짰습니다. (아래 코스 참조)


[교토·오사카 3박 4일 코스]


1일차(7.21): 교토 (이케다야)

2일차(7.22): 교토 (니시혼간지·마에카와저택·야기저택·코엔지·미부데라·킨카쿠지·사료호센·하치다이신사)

3일차(7.23): 교토 (기요미즈데라·산주산겐도·도요쿠니 신사·귀무덤·후시미이나리신사)

4일차(7.24): 오사카 (오사카성·도톤보리)



신선조 유적과 일부 유적들은 제가 짰고, 나머지는 친구가 골랐습니다. 일본의 폭염을 감안해서 최대한 널널하게 짜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괜히 이 더위에 이거 저거 보겠다고 욱여넣었다가 지쳐 쓰러질지도 모를 일이라. 다행히 신선조 유적들은 대부분 몰려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한꺼번에 해치우기(?)가 수월했습니다.


코스를 짜면 짤수록 자꾸 가보고 싶은 지역이 늘어나는 게 함정(...) 원래는 신선조 유적만 돌아보고 돌아올 생각이었는데, 찾던 중 '하치다이 신사'가 또 눈에 띄더군요. 미야모토 무사시가 요시오카 일족과 대혈전을 벌였던 역사적 장소라고 합니다. 한때 또 미야모토 무사시의 열렬한 팬으로서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서 결국 추가했습니다. 더 추가했다간 죽을 것 같아 다음을 기약하고 참았습니다.


이번 여행을 준비하면서 설레기도 하고 걱정도 많이 들더군요. 대학 입학 후 거의 매년 중국으로, 일본으로 그도 모자라 러시아와 독일까지 다녀왔지만 대부분 단체로 다녀온 여행이었습니다. 그래서 딱히 준비랄 게 없었습니다. 숙식이며 이동이며 모두 현지 가이드가 함께 하니 두려울 것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여행은 사실상 처음으로 혼자 가는 자유여행(친구와 가는 거긴 하지만)이라 더 많이 떨리더군요. 항공권 예매부터 숙소 예약까지... 모든 걸 처음 하다보니 마치 해외여행을 처음 가는 사람처럼 헤매기도 하고 걱정도 컸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철저하게 준비라도 하고 싶었는데, 이젠 직장에 얽매인 몸이라 환전할 여유조차 빠듯했던 게 사실입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마침내 여행을 떠나는 대망의 21일이 밝았습니다. 뭔가 덜 준비된 것 같은 불안함과 찝찝함을 안고 인천국제공항으로 발걸음을 잡았습니다.



- 2부에서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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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미친듯이 덥다. 정말로.


어제는 수련하다 처음으로 퍼졌다. 상대방과 열심히 자유추수를 하는데 땀이 줄줄 흐르는 것을 넘어 온 몸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마치 한증막 사우나에 들어온 느낌이었다. 


자유추수를 할 때는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데, 너무 더우니까 공격이고 방어고 간에 그냥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만 들었다. 중간 중간 '타임'을 외치면서 숨을 돌리다가, 결국 "더 이상 못 하겠다"고 말하고 끝내버렸다. 


그러고 나서 옆에서 쉬고 있는데 극도의 갈증과 더위에 쉬어도 쉬는 것 같지가 않았다. 마침 사제 한 분이 대련을 요청하러 다가왔는데 어지러워서 못 하겠다고 거절했다. 미안하게도. 


어차피 수련 끝날 때도 다 되었고 해서 잠깐만 쉬었다가 다시 합류할 생각이었는데, 이거 뭐 쉬어도 충전되는 느낌이 전혀 안 든다. 이 상태로는 더 못 할 것 같아서 결국 사부님께 먼저 간다고 말씀드리고 돌아왔다. 수련터에 늦게 오는 법은 있어도 먼저 가는 법은 없었던 터라 다들 의아하게 생각했다. 더워서 지쳤다고 하니 다들 왜 이렇게 약하냐고 한다. 


나도 자괴감을 느낀다. 나만 유난히 더위를 타는 건가. 아무리 생각해도 작년 여름엔 어떻게 견뎠나 의문이다. 오죽하면 여름엔 수련을 쉴까 하는 극단적인 생각마저도 들었다. 근데 나 없는 동안 쭉쭉 뻗어나갈 동기들을 생각하면 또 그러진 못하겠다. 덥다고 쉬는 모양새도 우습고. 매년 여름마다 수련 안 할 건 아니지 않은가. 결국 극복해야 할 과제인 듯 하다.


오늘도 미팅이 있어 낮에 돌아다녔는데, 정말 밖에서 돌아다니는 그 잠깐의 시간이 너무나도 고통스러웠다. 밥 먹는 동안에도 등줄기에 흐르는 땀 때문에 먹는 데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밥 먹는 것조차 고통스러우니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다. 이마트에서 휴대용 선풍기를 샀는데 소음만 요란할 뿐 전혀 시원하지가 않다. 7천 원만 날렸다. 썅.


7월 말에는 일본으로 휴가를 떠날 예정이다. 7월 말이면 더위가 절정일 때다. 게다가 한국보다 더 습하고 덥다는 일본이다. 여행 가서 더위 때문에 고생만 하지 않을까 무척 걱정된다. 여행은 고생하러 가는 게 아니라 즐기러 가는 건데... 친구와 같이 가기로 한 터라 이제 와서 "더워서 못 가겠다"고 무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거 참 고민이다. 난 왜 이렇게 더위를 타는 걸까. 나의 저주 받은 체질이 원망스럽다.


그나저나 함께 수련하는 사형이 남양주에 지부를 오픈했다. 굉장히 부럽다. 나도 수료하고서 보라매공원에서 제자를 받아 가르치는 상상을 해봤다. 내가 열심히 땀 흘리며 꿍푸를 쌓아오던 장소에서 제자를 받아 가르친다라. 얼마나 낭만적인가. 어느 순간 상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져 '수련터 홍보는 블로그로 할까 SNS로 할까'라는 데까지 생각이 미친다. 


아서라.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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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의 역사를 통해 의식의 분단부터 극복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취지에는 적극 공감한다. 적어도 분단시대를 살아가는 역사학도들이라면 '통일사학'의 기치를 들고 갈라진 남과 북을 하나로 봉합할 수 있는 역사 연구가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주창해온 터다.


그런데 남과 북이 공동으로 기념할 수 있는 독립운동사업이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약간 회의적이다.


북한에서는 기본적으로 우리와 독립운동사를 전혀 다르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목적이 일본에 맞서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한 항일투쟁이었다는 점은 공통적이지만 투쟁을 이끌어 간 주체에 대해서 북한은 오로지 '위대한 수령 김일성 장군' 한 명만 추앙하고 있다.


사실상 북한에서는 '독립운동사=김일성 일대기'라고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김일성 외에 다른 독립운동가들은 모두 실패한 인물로 묘사한다. 심지어 김일성이 그렇게 존경했다던 안중근조차도 김일성보다 아래로 보고 깎아내린다.


독립운동사의 상징적 존재인 백범 김구 선생도 예외는 아니다. 김구 선생을 민족의 스승으로 높이 추앙하는 남한 사람들에겐 매우 불쾌할 수밖에 없는데, 북한에서는 김구 선생이 김일성에게 '귀의'했다고 가르친다.


노령의 김구 주석이 30대의 젊은 김일성을 만나 "수령님의 탁월한 영도력에 감명을 받았다. 저는 지금까지 잘못된 길을 걸어왔다. 이제부터 수령님의 품에 안기겠다"며 무릎 꿇고 임정 주석의 인장을 갖다바쳤다고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서로가 생각하는 지점이 확연하게 다르다. 특히 어느 지점에 있어서는 함부로 얘기를 꺼냈다가는 자신들이 받들어 모시는 수령님의 신성한 권위에 도전했다는 이유로 되레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더욱이 문 대통령은 내년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이번 사업을 제안했다.


임정은 북측에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다. 대한민국은 국호(대한민국), 국기(태극기), 국가(애국가) 그리고 정체성(민주공화정)까지 임정의 법통을 고스란히 이어받아 수립되었는데 만약 임정의 역사를 인정한다면 북측 스스로 자신들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이건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우려일 뿐이다. 남북분단을 극복하기 위해 역사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100% 공감하는 바이다. 그저 정부에서 잘 추진해서 이런 우려가 그냥 헛된 망상에 불과했음을 증명해주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가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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