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마시던 소타차(작은 바가지처럼 둥글게 말아놓은 형태의 차)가 아직 남았지만, 보이차도 한 종류만 마시려니 영 물리더군요. 좀 다양한 종류의 차를 한꺼번에 구비해놓고 그때 그때 마시는 게 좋지 않나 싶어서 엊그제 지유명차 종로점을 찾았습니다.


보이차의 종류가 워낙 많은 터라 시음을 해보지 않고서 함부로 살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사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막상 우려냈을 때 내 입맛에 정말 안 맞을 경우 후회할 수도 있죠. 음식이니 환불이나 교환도 안될 테고,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니까요. 그래서 보이차 전문점에서는 고객들로 하여금 다양한 차를 시음해보고 구매하게끔 권합니다.


저 역시 이날 앉은 자리에서 1시간 가까이 점장님이 내려주시는 다양한 종류의 보이차를 마셔봤습니다. 새로 입고된 원미소타부터 맹송숙전, 강성숙전까지... 새로 나온 원미소타는 마시자마자 땀이 주륵주륵 나는 등 열감이 장난아니었습니다만, 약간 밍밍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점장님은 강성숙전이라는 차를 추천해주셨는데 딱히 몸에서 열감이 별로 안 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맹송숙전'이라는 차를 구입했습니다. 예전부터 맹송숙전이 좋다고 해서 한 번 마셔보고 싶었거든요. 가격은 한 편에 7만원입니다. 아껴 먹으면 두고 두고 꽤 오랜 시간 마실 수 있으니 비싼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도 보이차를 마시기 시작한 뒤로는 가급적 차에는 지갑 여는 걸 마다하지 않으려는 편이라...


그리고 1만 5천원짜리 지유소타차도 한 통 구입했습니다. 이건 아마 지유명차에서 가장 저렴한 보이차에 속할 겁니다. 가끔씩 생각나는 맛이라 맹송숙전이나 원미소타가 물릴 때 입맛 전환용(?)으로 마시기 위해 샀습니다.


여하간 보이차를 마시면서부터 술을 멀리하게 됩니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집에서 밤마다 혼술하는 게 인생의 낙이었는데요, 보이차를 마시면서부터 이상하게 알코올이 별로 안 땡깁니다. 어쩌다가 한 잔 마셔도 몸이 술을 거부합니다. 지난 번 회식 때 소맥을 몇 잔 마셨는데 금세 머리가 아프고 속도 울렁거리더라고요. 술이라면 환장하는 편이었는데 놀라운 변화죠. 


반면에 보이차는 계속 마시고 싶어지네요. 요즘에는 학교 갈 때도 아침에 한 잔씩 우려서 보온병에 담아가기도 합니다. 마시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다른 신체적 변화는 못 느끼고 있습니다만... 꾸준히 마시다보면 천천히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됐습니다.

뭐 더 할 말이 있겠습니까. 사실 탄핵소추안 발의부터 헌법재판소의 인용에 따른 파면, 그리고 구속까지... 모든 게 순리대로 흐른 것일 뿐입니다. 다들 예상했던 부분들이고요. 그럼에도 가슴이 아픕니다. 김대중·노무현 민주정부 10년 동안 이룩한 민주주의가 무능하고 부패한 후대 대통령에 의해 어떻게 무너져버렸는지 여실히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한국현대사의 또 다른 비극인 셈이죠.

박근혜가 구속되면서 오늘 아침 가수 김종서의 '아름다운 구속'이라는 노래가 음원차트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하여간 네티즌들의 재치란. 그 노래보다는 이 노래를 한 번 들어보는 게 어떨까 싶어 공유합니다. 유튜브에서 우연히 찾은 영상인데, 18대 대선 직전에 제작된 노래 같습니다. 박근혜가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의 일이라 아마 누가 됐든 다음 대통령만큼은 부정축재 및 측근비리가 없는 훌륭한 지도자이기를 바라며 쓰여진 곡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염원이 무색하게도, 끝내 우리는 또 한 명의 '범죄자'로 전락한 대통령을 보고야 말았네요. 역대 대통령의 면면을 살펴보면서 존경할 만한 지도자가 몇 없다는 사실에 씁쓸함을 느낄 따름입니다.


Posted by 가베치
,

허허... 아프리카 유명 BJ인 듯한데, 무슨 의도로 이런 영상을 찍었는지 모르겠습니다.
BGM도 이연걸의 영화 <태극권> OST를 그대로 삽입했네요.

실제로 태극권 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좀 기분이 나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전 그냥 어이가 없어서 한참을 웃으면서 봤네요.


Posted by 가베치
,

<엽문 3 - 최후의 대결>로 <엽문>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듯 했던 엽위신-견자단이 <엽문 4>로 복귀합니다. 솔직히 <엽문>을 소재로 3편이나 우려먹었으면 뽑아먹을만큼 뽑아먹었다고 생각하는데, 후속작이 나온다고 하니 조금 걱정도 됩니다. 물론 스토리가 산으로 가더라도 견자단의 액션연기 하나만큼은 일품이니 기대가 됩니다. 저야 뭐 제가 좋아하는 견자단의 엽문을 또 한 번 스크린에서 만날 생각에 그저 기쁠 따름입니다. 다만 제가 좋아했던 시리즈인만큼 제발 '박수 칠 때 떠났어야지' 라는 말이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엽문 4>로 견자단의 오리지날 <엽문> 시리즈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포스터를 보니 무술감독은 '원화평'입니다. 1, 2편에서 홍금보가 무술감독을 맡았던 것과 달리 3편에서 원화평이 무술감독을 맡으면서 액션이 많이 바뀌었다고 하지요. 영춘권의 화려한 수기가 많이 죽었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이번 4편에서는 어떤 식으로 액션을 풀어낼지 궁금합니다.


한편 <엽문> 시리즈와는 별개로 '스핀오프'(외전) 격의 <장천지>도 개봉 예정입니다. <엽문 3>에서 견자단과 최후의 대결을 펼쳤던 영춘권사 장천지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입니다. 솔직히 이 작품까지는 정말 오버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황비홍도 그렇고 엽문도 그렇고... 중국인들은 하나 대박치면 정말 쪽쪽 빨아먹는 것 같군요;



Posted by 가베치
,


킁킁

'일상 > 보리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의 보라매공원 나들이 (2017.1.3)  (1) 2017.01.03
Posted by 가베치
,

요새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의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활동을 자주할 때는 하루에 2~3개씩 포스팅을 하기도 했었죠. 굳이 긴 글이 아닐지라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처럼 SNS에 올릴 법한 사진들과 함께 짤막한 글 한 토막이라도 꼭 올리곤 했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글을 쓸 정신이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언제나 제 블로그는 마음 속 깊은 곳의 이야기들을 꺼내놓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 들어 제 개인적으로 정신이 없을 만큼 바빠서 도저히 블로그에 글을 쓸 짬이 생기지를 않는군요. 


개강한 탓이 가장 큽니다. 지지난 주에 개강했는데 웬 과제가 이렇게 쏟아지는지 원. 원래 학기 초에 이렇게 과제가 많았나 의아할 정도로 과제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대충 하고 싶어도 학점과 장학금이 달려 있는 문제라... 약간의 완벽주의적 성향도 한 몫 합니다. 대충 하고 놀고 싶어도, 완성된 결과물을 보고 영 흡족스럽지가 않으면 계속 마음이 그쪽에 쏠려서 다른 일에 집중을 못 합니다. 


아무래도 <오마이뉴스>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생긴 버릇이 아닐까 합니다. 기사를 쓰다보면 보다 완벽한 글쓰기를 위해 끊임없는 퇴고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좀 부족해보인다 싶으면 절대 글을 내보내지 않습니다. 저 스스로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글이, 다수를 만족시킬 리는 만무하다는 생각 때문이지요. 이 생각이 과제에도 고스란히 투영이 되어버렸네요. 덕분에 쉽게 끝낼 수 있는 과제를 계속 고민하다보니 오래도록 붙들게 됩니다. 덕분에 과제 하나 끝내놓고 나면 시간이 훌쩍 가버려 다른 일을 할 여유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도 해야하니 블로그에 글을 쓸 여유는 더더욱 없습니다. 기사쓰기에 온 정신을 집중해도 모자랄 판국에, 블로그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는 셈이죠. 특히 <오마이뉴스>에 기사 한 편 송고하고나면 온 몸의 진이 빠져버리는 터라, 어떤 글조차 쓰고 싶지가 않습니다. 잠시 글쓰기를 잊고 정신을 쉬게 하고 싶은 거죠. 그렇게 쉬고나면 또 기사를 쓰고 과제를 해야하고... 그런 식의 순환이 이뤄지다보니 블로그는 계속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그래도 블로그는 글쓰기를 다듬을 수 있는 공간이자 제 개인적인 얘기를 풀어놓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 '끈'을 아예 놓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좀 많이 뜸하더라도 종종 찾아와서 서로 안부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요즘 드라마 <미생>을 다시 보고 있다. 처음부터 '정주행'을 하는 것까지는 아니고, 간간이 주요 장면만 돌려보는 정도다. 좋은 책은 읽을 때마다 그 의미가 다르게 다가온다는데 드라마도 마찬가지인 듯 싶다. 같은 장면을 보고, 같은 대사를 들어도 그때 그때 다가오는 의미가 다르게 다가온다.


<미생>은 고졸 출신 비정규직 주인공의 고군분투를 담아낸 드라마다. 윤태호 작가가 그린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절절히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어내는 데 성공했다. 


제목 미생은 바둑용어로 집이나 대마가 아직 완전하게 살아있지 못한 상태를 뜻한다. 어려운 바둑용어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지만 쉽게 말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삶이란 뜻이다. 그 반대의 뜻으로는 완성된 삶을 의미하는 완생이 있다. 즉, 미생이란 이제 막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디뎌 어리숙할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처지를 빗댄 표현인 셈이다. 


나는 군대에서 이 드라마를 처음 봤다. 당시 나의 계급은 일병이었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일병은 '일만 하는 병사'라는 우스개소리가 있을만큼 한창 바쁠 짬이다. 더욱이 그 당시의 나는 의지할 후임조차 없는 막내였다. 군 생활의 낙이랄 게 없는 그때, 선임들 틈바구니에 끼어 곁눈질로 보던 <미생>은 유일한 낙이었다. 애석하게도 항상 드라마가 끝나기 10분 전에 청소시간이 시작됐다. 매번 결정적인 10분을 놓치는 게 그렇게 한스러울 수가 없었다. 오죽하면 첫 휴가 계획을 짜면서 '<미생> 정주행'을 목록에 넣어놨을까.


아무튼 내가 이 드라마를 좋아했던 까닭은 주인공의 모습에서 내 모습을 봤기 때문이다. 고졸 출신 낙하산으로 매번 실수 연발에, 선임들에게 깨져가면서 점점 직장 생활에 적응해나가는 주인공의 처지는 당시 군대에 있던 내 처지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나는 잠시나마 드라마 속 그를 통해 나의 처지를 위로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병장이 되면 저절로 완생이 되리라고 굳게 믿었다.


그러나 막상 더 이상 오를 곳이 없는 병장이 되고 보니 크게 달라진 건 없었다. 후임들과의 관계에서도 나는 여전히 미숙했고 팀의 리더로서 우리 팀을 최고의 팀으로 만들어보겠다는 욕심만 앞섰을 뿐,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았다. 계급이 오를수록 늘 새로운 고민과 과제가 던져졌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전역증을 받는 순간 나는 비로소 깨달았다. 이등병이었을 때나 병장이었을 때나 나는 늘 미생이었음을.


전역하고 돌아온 사회는 여전히 내가 미생임을 더욱 절감하게 만들 뿐이었다. 그동안 이뤄놓은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오히려 앞으로 내가 해야 할 과제들만 산더미처럼 쌓여있었다. 토익을 비롯한 어학·자격증 등 취직을 위해 쌓아야 할 스펙은 끝도 없었다.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대로 열심히 스펙을 쌓고 좋은 회사에 취직을 하면 나는 완생이 되는 걸까? 아니다. 결혼도 해야하고 아이를 낳아 가정도 꾸려야한다. 그리고 내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어떻게 해서든지 직장에 살아남아야만 한다. 결국 나는 언제까지나 미생일 뿐이다.


사실 완생이란 내 삶이 다하는 그 순간에서야 마주할 수 있는 말인지도 모른다. 아니, 어쩌면 눈을 감는 그 순간까지도 이뤄지지 못할 허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딱히 절망스럽지는 않다. 산을 정복한 뒤에 느끼는 정복감은 일시적인 감정일 뿐이기 때문이다. 산에 오른 뒤에는 내려올 일밖에 없다. 그러나 미생들에겐 올라야만 하는 산이 끝도 없이 펼쳐져 있다. 아직 오르지 못한 산을 찾아 오르는 재미도 쏠쏠하지 않을까. 그러니 완생을 꿈꾸며 나아가되 그 길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고 주눅들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시 드라마 <미생>이다. 결정적인 한마디로 주인공을 늘 응원해주던 직장상사 오과장은 말한다. "결국 우리 모두 미생일 뿐. 그렇게 완생을 향해 나아가는 거지" 


* 이 글은 2017학년도 1학기 수원대학교 교양과목 '문예창작의 이론과 실제' 수업 중 작성한 글을 과제용으로 다듬어본 것입니다. 무단 불펌을 금지합니다.

Posted by 가베치
,

요새 무예 수련을 하러 보라매공원에 자주 갑니다.


아무래도 권가를 치다보면 멀리까지 갔다오는 일이 잦다보니, 일부러 무기는 들고 다니지 않고 있습니다. 잠간 놔뒀다가 누군가 집어가기라도 하면 큰일이니까요. 무기술은 항상 집에 와서 따로 수련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엊그제는 무기를 들고 갔습니다. 좁은 공터가 있는데, 제 바로 옆에다가 놓고 그 옆에서만 살짝 권가를 칠 요량으로 들고 갔습니다. 거기는 솔직히 제 시야에 들어와있는 곳이라 설마 싶었지요.


하필이면 날이 많이 풀려 봄나들이 나온 사람들로 북적이는 게 함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 개인수련터에도 사람들이 바글바글하더군요. 그때 그냥 나왔어야 했는데... 수련하면서도 영 불안해서 목도가 잘 있나 확인하긴 했습니다. 몸을 풀 때까지는 있는 걸 확인했는데, 권가를 치는 그 잠깐 사이에 뒤돌아보니 사라지고 없더군요.


순간 당황스럽기도 하고 열이 확 솟구쳤습니다. 제 목도였으면 그냥 똥 밟은 셈 치고 말 일이었지만, 함께 수련하는 사형에게 어렵사리 빌린 물건이라 반드시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그 형님께 어떻게 말해야할까 당황스러우면서도 옆에서 주인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운동하고 있는데도 슬쩍 훔쳐간 놈이 너무 괘씸해서 몸이 부들부들 떨릴 지경이었습니다. 정말 그 넓은 공원을 계속 땀나도록 뛰어다녔습니다. 너무 열받아서 발견하면 아마 주먹부터 날아가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화가 잔뜩 난 상태였습니다.


정말 잠깐 사이에 잃어버린지라, 금세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오산이었습니다. 하필 그날따라 사람이 너무 많더군요. 게다가 그놈이 어디로 튀었는지조차 알 길이 없으니... 다시 수련터로 뛰어와보니 CCTV가 있었습니다. 일단 CCTV를 확인해서 인상착의나 그놈의 도주방향이나 파악하자는 심산으로 관리사무소로 뛰어갔습니다.


관리사무소 직원 曰 "경찰관 입회 하에만 CCTV 열람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법이 그렇다는데 제가 더 할 말은 없었습니다. 어쨌건 제겐 귀중한 물건이니 바로 경찰에 신고해서 경찰관을 불렀습니다. 경찰관을 대동하고 들어갔더니 이제는 "조작할 줄 아는 담당 직원이 없어 열람이 불가능하다"는 엉뚱한 소리를 내뱉는 겁니다. 왜 그런 말을 이제 와서 하는 건지. 일단 그건 차치하더라도 담당 직원이 없어 주말엔 CCTV 열람이 불가능하다는 말 자체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질 않았습니다. 순간 얼굴이 시뻘개져서 목소리를 좀 높였습니다.


"제가 잃어버린 물건이야 그렇다쳐도 사람이 위급한 상황에 처해도 담당 직원이 없다는 이유로 주말엔 CCTV 열람이 불가능하다는 게 말이나 됩니까? 이게 올바른 행정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직원 말이 정말 심각하고 위급한 일이면 담당 직원을 불러서 확인하지 않겠냐고 하는데, 그것도 말은 안된다고 봅니다. 모든 일엔 '골든 타임'이란 게 있는 법인데, 그 직원이 언제 올 줄 알고 사건이 터진 후에 부른단 말입니까. 사실 제 목도의 경우도 그 범인이 공원을 나가기 전에 확인했으면 찾을 확률이 높았을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미루고 미루다보니 결국 놓쳐버린 것 같아 관리사무소 측에 더 화가 납니다. 그래서 서울시에도 정식으로 민원을 접수했습니다. CCTV 열람 절차가 이래서야 되겠느냐고.


빌려주신 사형께도 연락을 드렸습니다. 웃으면서 이해는 해주셨지만, 개인적으로는 민망하고 송구스러워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이게 뭐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물건이면 하나 새로 장만해드리겠지만, 수제로 만든 물품이라 구할 데도 없다는 게 문젭니다. 나중에 공동구매를 하게 되면 새로 사달라고는 하시는데... 공동구매를 언제 하게 될지도 요원하고... 어제 이 일로 하루종일 우울하기도 하고 화가 나서 아무 것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수련할 맛도 안 나더군요.


일단 경찰에 정식으로 사건 접수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겐 그냥 목검일지 몰라도 제겐 남이 빌려준 소중한 귀중품입니다. 물건은 꼭 찾고 말아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아울러 훔쳐간 놈은 절대 용서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남의 물건에 손대는 사람은 물건값의 높고 낮고를 떠나서 무조건 혼나봐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목공방도 한 번 알아볼 생각입니다. 비용이 얼마가 들든 일단 빌려주신 목도만큼의 퀄리티를 낼 수 있는 곳에서 목도를 하나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글 보시는 분들 중에 잘 아는 목공방이 있으면 추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