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링크: http://news.joins.com/article/21526990#none


오늘 하루 종일 SNS를 뜨겁게 달구는 뉴스기사입니다.


중앙일보와 같은 메이저 언론에서 보도하면서 

페이스북에서도 네티즌들 사이에서 계속 회자되고 있더군요. 

중국전통무술을 대표해서 나온 사람은 

스스로를 '뇌공태극권'의 창시자라고 했다고 합니다. 

상대는 MMA 선수입니다.


결과는... 


영상과도 같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SNS에서 이 영상을 두고 "중국무술의 실체", "중국무술은 다 뻥이다" 

뭐 이런 말들이 떠돌고 있습니다. 

중국무술을 제대로 수련한 사람이 나와서 실력을 증명해보이면 좋을텐데 

늘 어설픈 무술가가 나와서 설치다가 

오히려 망신만 당하는 경우가 흔한 것 같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수원화성에서 무예24기를 지도하고 계시는 최형국 한국전통무예연구소장님께서 새로운 책을 내셨다고 합니다.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목차들을 보니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본인이 몸으로 무예를 연마하며 깨달은 바를 토대로 우리 무예에 얽힌 역사, 문화, 철학을 풀어내고 있는 책이라고 합니다. 무예의 기법과 같은 실기적인 내용이라기보다는 무예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마음가짐과 같은 인문학적 내용이 주가 된 듯 합니다. 가볍게 한 번 읽어보면 좋을 책인 것 같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노래 참 좋네요.
배경도 죽이는 것 같습니다... ^^


Posted by 가베치
,

링크: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09&aid=0003510142


견자단의 영화 <엽문 4>의 제작이 확정된 가운데, 후속 기사가 떴습니다. 


이번엔 무려 성룡의 출연 소식입니다.


견자단, 성룡 두 배우를 모두 좋아하는 저로서는 두 배우를 한 영화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반갑기그지 없는 소식입니다만, 사실 걱정이 앞섭니다. 코미디 연기 전문인 성룡이 <엽문> 시리즈와 같은 정극에 출연해 그것도 견자단과 최후의 대결을 벌이는 막판 보스 악역으로 출연한다는 게... 영 어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성룡도 꽤나 진지한 연기를 많이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악역은 한 번도 맡은 기억이 없는 걸로 알고 있어서요. 어떻게 보면 이번 작품이 성룡 입장에서는 최초의 악역 도전인 셈입니다. 악역으로 나올 성룡이 상상이 안 가서... 그저 루머가 아닐까 싶기도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아무튼 어떤 영화가 만들어질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도 됩니다. 2018년에나 촬영에 들어간다고하니 영화를 보려면 한참 남았군요.

Posted by 가베치
,

10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8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에 다녀왔다. 주제들을 살펴보니 흥미롭기는 한데, 대부분 기존에 널리 알려진 내용들이라 그냥 사실을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발표가 이뤄질 듯 싶었다. 어쨌든 내가 몰랐던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가벼운 마음과 옷차림으로 다녀왔다.


그 넓은 회의장에 어찌나 사람이 많던지. 이런 학술회의는 전역 하고 참 오랜만에 오는 듯 싶었다. 논문집이나 한 권 챙겨올 요량으로 가볍게 차려입고 갔는데, 너무 초라하게 입고 갔나. 아무튼 이쪽에서 활동하다보니 역시 아는 얼굴들도 많이 만났다. 논문집을 살펴보니 역시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다. 그래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내용들이라 복습하는 차원에서 좋았던 것 같다. 몰랐던 사실들도 있었고. 


오늘날 세워진 대한민국의 뿌리가 임시정부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은 문헌적으로 완벽히 반박 가능한 사실이거늘, 아직도 1948년 건국론을 부르짖는 세력의 의도가 뭘까 궁금하다. 정권교체가 이뤄지면 이런 적폐들도 모조리 청산해야 할 것이다.


아무튼 의미 있는 회의현장에 참석할 수 있어 좋았는데, 막판에 별 거 아닌 일로 좀 불쾌한 감정을 느꼈다. 행사 관계자로부터 '밥' 문제로 무안을 당했다. 보통 학술세미나 현장에 가면 주최 측에서 점심을 제공하곤 하는데, 한 번도 밥 문제로 무안을 당한 적은 없었다. 하필이면 또 아는 사람들 앞이었다. 순간 울컥했지만 뭐 따질 상황도 아니었고... 그냥 불쾌한 감정을 품은 채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앞으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냥 나가서 따로 사먹든지 해야겠다. 그깟 공짜 밥 먹겠다고 온 것도 아니고 없는 사람 취급받는 건 무척이나 자존심 상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Posted by 가베치
,

군 시절, 나는 유독 커피를 좋아했다. 일과를 마친 뒤 막사로 복귀해 후임들과 나눠마시던 인스턴트 커피 한 잔은 지친 몸을 녹여주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묵직한 향기와 혀 끝에 감기는 씁쓸한 맛. 동고동락하며 부대끼던 후임들과 나눠마시던 커피였기에 추억 한 스푼 보태져 더욱 진한 향기로 기억되는지도 모르겠다.


그 맛을 잊지 못했던 나는 전역 후 본격적으로 커피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동네 문화센터를 찾아가 주부들 틈에 끼어 '홈바리스타' 강의를 열심히 듣고 관련 책도 사서 읽었다. 얼마 없는 용돈을 쪼개 커피를 내리기 위한 도구와 원두까지 구매해 직접 내려마시기 시작한 것도 그때부터였다.


그런데 이 커피란 녀석은 알면 알수록 이해하기 힘든 녀석이었다. 커피콩이면 다 같은 콩인 줄 알았더니 그것도 생산지와 로스팅(볶는 정도)에 따라 맛과 향이 천차만별인 원두로 재탄생한다. 더욱이 같은 원두라고 할지라도 에스프레소와 핸드드립, 프렌치 프레스 등 내리는 도구와 방식에 따라 제각각의 맛을 내는 게 아닌가.



그때부터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를 내리는 법'에 대한 고민이 시작됐다. 매일 새로운 카페에 들러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바리스타들에게 맛있게 커피 내리는 법을 귀동냥하러 다니는 게 일상이었다. 그러나 정답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최고의 커피를 내릴 수 있을까' 고민만 깊어졌다.


그때 우연히 만난 바리스타 한 명이 내게 귀띔을 했다.


"커피에 정답은 없어요. 아무리 실력 있는 바리스타가 내려준 커피도 내 입맛에 맞지 않으면 맛 없는 커피인 거죠. 굳이 정답을 찾고자 한다면 자기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커피가 정답 아닐까요?"


그 말에 나는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다. 아무리 세계적인 요리사가 만든 요리도 내 입맛에 맞지 않으면 맛 없는 음식일 뿐이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단순하면서도 명징한 진리를 두고 나는 먼 길을 돌아 방황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후로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를 찾겠다는 미련한 여행은 끝났다. 이제 나는 커피를 마실 때면 커피를 내려주는 바리스타를 먼저 생각한다. 잠들어있던 커피콩을 깨워 그 속에 숨어있던 향과 맛을 살려내는 역할을 하는 이들이 바리스타들이기 때문이다. 커피 본연의 성질에 자신만의 개성을 섞어 적절한 풍미로 되살려낸 바리스타들의 커피를 마시며 나는 드넓은 커피의 세계를 자유롭게 활보하는 중이다.



그러고 보면 커피는 '삶'을 떠올리게 한다. 커피에 정답이 없듯, 삶 역시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 천편일률적인 삶은 존재하지 않는다. 저마다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것은 각자의 몫이요, 서로 다른 꿈과 목표를 세우고 그를 위해 달려간다. 우리들은 결국 모두 삶을 추출하는 바리스타들인 셈이다.


* 수원대 2017학년도 1학기 교양 <문예창작의이론과실제> 과제를 위해 쓴 수필

* 블로그에 수필 끄적이는 건 자주 하던 일이거니와 <오마이뉴스>에서 그렇게 열심히 글을 써대는데도, 매번 글을 쓴다는 건 쉽지 않은 것 같다.

Posted by 가베치
,

링크: http://omn.kr/mwjz


<오마이뉴스>에서 '내 안의 덕후'라는 공모전을 개최했더군요. 말 그대로 자신만의 특별한 취미생활에 대한 글을 공모하는 행사였습니다.


무술이라는 아이템은 어떻게 보면 마이너한 취미라서, 이 좋은 아이템 썩히기 아깝다는 생각에 조심스레 글을 써봤습니다. 이미 비슷한 주제로 작년에도 글을 썼지만, 중복을 피하기 위해 다른 부분에 포커스를 맞춰 글을 썼습니다. 역시나 좋은 아이템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마이뉴스> 메인 기사로 배치됐고,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도 전송되어 검색하면 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무술계에서 제 무력은 어디 명함을 내밀 정도도 전혀 못되기에, 이런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매우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물전 망신 꼴뚜기가 시킨다고 소속 문파의 명성에 먹칠만하는 우려도 있을 수 있고요. 그래도 제 삶을 돌아본다는 생각으로 담담하게 써봤습니다. 그리고 표현에 최대한 신중을 기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무림고수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는 무덕에 불과할 뿐이니까요.


상금 20만원이 걸린 공모전인데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오늘 오후 시청역 근처에 볼 일이 있어 급하게 이동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역사 안을 어슬렁거리는 사람들의 행색이 심상치 않습니다. 

손에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보니 감이 오기 시작합니다. 손자에게 성조기를 쥐어준 채, 함께 동행한 어르신의 모습도 눈에 띕니다. 알고보니 오늘 시청 앞 광장에서 태극기집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궁금함을 참을 수 없어 역사 밖을 나와 집회 현장을 구경하기 시작했습니다. 군대에서나 듣던 군가 <멸공의 횃불>이 울려퍼지는 가운데 '탄핵을 탄핵한다', '계엄령을 선포하라'의 구호가 들려옵니다. 



덕수궁 옆 테이블에는 탄핵을 비난하는 책자들이 잔뜩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수익금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에 기부금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무슨 내용인가 궁금해 열심히 살펴보고 사진도 찍고 있자니 한 어르신이 다가와 "젊은 사람들이 많이 읽어야 한다"며 "열심히 찍어서 홍보해달라"고 합니다.


또 다른 테이블로 이동해 책자를 펼쳐들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누군가 책을 홱 낚아채갑니다. 테이블을 지키던 한 중년 여성이 제 행색을 유심히 살펴보더니 책을 낚아채간 것입니다.  그리고 나지막하게 말합니다. 

"가라" 


순간 당황스러워 물어봤습니다.

"저 아세요? 언제 봤다고 반말이세요?"

"니가 누군지 어떻게 알아. 모르니까 가라고"


책을 낚아챈 것도 불쾌한 일이었지만, 초면에 반말을 내뱉는 행동 역시 납득하기 어려웠습니다. 무엇보다 의문이 들었습니다. 탄핵 반대 집회를 방해하는 어떤 행동과 발언도 하지 않은 채, 묵묵히 책을 보고 있던 제게 그 여성은 왜 시비를 걸었던 걸까요. 말그대로 '같은 편'이었을 수도 있었을텐데. 어쨌거나 순간적으로 저도 젊은 혈기에 욱하는 마음이 들어 잠시 숨을 좀 고르고 있었습니다. 똑같이 반말을 해줘야하나, 욕을 퍼주어줘야하나 고민하다가 그냥 왔는데, 그 일로 계속 기분이 나빴습니다.



어쨌거나 그 여자가 왜 제게 시비를 걸었는지 답을 찾지 못한 채, 약속장소에 가서 메고 있던 가방을 내려놓는 순간. 앗차! 제 가방에 달려있던 노란 세월호 리본이 눈에 띄었습니다. 어쩌면 제게 가라고 요구했던 그 여성은 제 가방에 달린 세월호 리본을 통해 피아식별을 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는 적진 한 가운데에 뛰어든 셈이었습니다. 태극기와 성조기의 물결이 가득한 광장 한복판을 세월호 리본을 단 채 돌아다녔으니, 어쩌면 몰매 맞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태극기가 탄핵 반대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것도, 세월호 리본을 찬 이들은 그들의 적으로 간주되는 이 상황도 매우 씁쓸하기만 합니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광장에 핀 벚꽃들은 봄이 왔음을 말해주고 있지만, 여전히 경찰 바리케이드를 중심으로 갈라진 촛불과 태극기의 대립은 2017년 대한민국에 진정한 봄은 오지 않았음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P.S 내내 기분이 나쁘군요. 얕잡아보인 것 같아서. 제가 한 덩치하고 험악한 인상이었다면 과연 그 여자가 말이나 붙였을는지. 차라리 저를 물리적으로 건드려줬으면 좋았을텐데. 그땐 그냥 확...!


P.S 2 태극기집회라고 부르고 싶지도 않습니다. 어디 감히 민족의 상징인 태극기를. '반국가소요', '내란선동소요'가 딱 알맞은 이름이지 싶습니다.

Posted by 가베치
,

엊그제 강원 산간에 내린 눈은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는 동장군의 마지막 발악이었나보다.

4월이 되자마자 거짓말처럼 날씨가 따뜻해졌다.

힘 잃은 바람은 뜨거운 햇볕 아래 맥을 추지 못하고

돋아나는 잔디와 피어난 개나리, 목련은 기어이 봄이 오고야 말았음을 말해준다.


잘 가라 겨울아.

머지 않아 또 만나자꾸나.




Posted by 가베치
,